-평생교육은 미래를 만들고 풍요로운 삶을 이루는 역할
-학문의 재배치 "시대 변화와 사회의 요구에 맞춰 학문 분야 내용 조정"

 

▲ 담양군평생교육원장 고병휘
▲ 담양군평생교육원장 고병휘

 평생교육은 하루 이틀 전에 생겨난 말이 아니다. 평생교육은 대학 및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이뤄지고 있으며 최근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지방자치단체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매우 단순한 문화센터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평생교육은 단순 지식 습득이 아닌 미학, 철학, 문해와 같은 학문들도 평생교육의 일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분야의 학문과 지식을 습득하고, 학습자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평생교육원은 전문가를 양성하고 전문적 질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자의 욕구 충족을 높여야 한다.

지방자치단체 평생교육원은 문화센터 수준을 뛰어넘는 교육의 중심지가 되어야 하며 공부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언제든지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능력 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존재 되어야 한다. 따라서, 평생교육원은 고급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고병휘 담양군평생교육장은 “평생교육은 우리의 미래를 만들고 지속적인 평생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역량을 향상시킨다면  평생교육은 미래에 진정한 교육의 중심지로 발전해 나아갈 수 있다"라고 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