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게 다 공부이며 성장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배워 나가야만 한다.
- 다양한 방법으로 평생학습을 하는 직장인(성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 담양군평생교육원장 고병휘
▲ 담양군평생교육원장 고병휘

 직장을 다니면서 스터디모임에 참여하거나, 자기계발서를 읽기도 한다. 자기계발서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정보와 조언을 하는 내용이지만 자기계발서의 내용은 지극히 개별적 사례와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지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으며 또한, 성공은 다양한 요인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자기계발서만으로는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없다.

직장인들이 자기계발서를 읽고 스터디 모임에 참여하는 것은 자기 성장 및 지식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을 얻고, 자기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다.

또한, 직장인들은 노동의 인생이 길어지면서 여러 번 이직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며 다른 일을 준비하고 미리 공부하는 것은 중요한 준비과정이 될 수 있다. 다른 일을 준비하지 않고 현재의 직장에서 갑작스럽게 떠나게 된다면, 그 후에 무엇을 할지 고민하게 할 수 밖에 없으며 이 때 준비가 늦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역량을 키우고 평생교육원은 평생학습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환경 등을 제공하여 성인학습자들에게 새로운 도전을 위한 좋은 시작이 될 수 있으며 온라인 강의, 직무 교육 프로그램, 자격증 취득 등의 평생학습 방법을 통해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할 수도 있다.

따라서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다양한 교육 제도와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일자리에 따라 접근할 수 있는 교육 기회가 마련되어야한다. 이를 위해 정부와 기업, 교육 기관의 협력이 필요하며, 사회적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고병휘 담양군평생교육원장은 “평생학습은 개인의 성장과 사회적 발전에 가장 중요하며 지속적 학습과 자기계발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해 나아가는 게 중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 방법과 분야를 선택하여 평생학습을 한다면 더욱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