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양군평생교육원장 고병휘
- 성인교육 전문기관 필요성
- 중장년층 인생 2막에 큰 도움

▲ 담양군평생교육원장 고병휘
▲ 담양군평생교육원장 고병휘

 담양홍보기자단 고병휘 기자 =  우리는 현대사회에 살면서 수많은 기술 발전을 이룩했으며 이에 사회변화를 이루어왔다. 빠른 속도로 변해가는 사회에 맞춰 다양한 종류의 교육을 통하여 이를 대비하기 위한 교육을 주도해왔으며, 현재 교육부는 4차 산업혁명 교육을 학생들에게 국한되어 교육하는 것이 아닌 성인에게까지 성인학습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직장인, 노인, 퇴직자 등 학생 기준 이상의 사람들이 특정교육을 배우고자 하는 일련의 활동’을 성인학습이라 규정하였으며, 성인들의 교육적 욕구가 조직화된 학습경험들, 방법의 활용, 기술, 그리고 성인에게 적합한 자원들을 통한 충족된 과정이다.

현대사회에 성인학습이 필요한 이유는 노동시장변화, 경제적 안정, 일할 수 있는 열정과 사회봉사하는 사명감, 시민의식 제고 등이 있고, 성인학습은 학습자의 상황과 성향에 따라 온/오프라인을 이용한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다.

성인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가 되며, 필요에 의한 학습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객체가 된다. 성인교육은 이미 다듬어진 이들이 저마다의 모습을 각자가 필요한 형태로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바야흐로, 평생교육의 시대이다. 이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 정해진 나이에 정해진 학교를 다니며 공부한 뒤, 교육 과정을 마치면 졸업하고 그 이후 더 이상 교육을 받지 않는 시대는 끝이 났으며, 누구든 배우려는 의지만 있다면 다양한 것을 배울 수 있다.

현대사회는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이 있으며, 평생교육 기관들은 저마다 다른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각각의 목적에 따라 학문을 가르치며 한글, 학력보완, 인문교양, 시민참여, 문화예술 등과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 한글, 요가, 서예, 꽃꽂이 등 취미 활동 및 실생활에 필요한 것을 가르치는 평생교육기관도 있다.

고병휘 담양군평생교육원장은  "평생교육은 광범하며 다양한 형태와 목적과 방식을 가지고 평생교육 기관들이 설립되고 있으며 수강생들을 모집하는 것은 현대사회에서 성인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무언가 배우고 싶어도 배울 수 없는 상황에 놓인 이들을 위해 반드시 성인교육 전문기관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