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민기자협회

이사장 인사말

시민이 진정한 언론의 주체로서 언론의 자유와 발전에 기여 오늘날 사회변화는 작은 목소리를 담아서 큰 담론을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우리 사회와 시민단체활동도 오랜 전통에서 벗어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 받고 있습니다. 언론은 제4의 권력기관으로 불리고 있으나, 그 동안 시민과 대중은 언론의 주체이기보다는 객체였던 것이 현실이였습니다.

그러나 시대의 변화에 따라 21세기는 1인 미디어 시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시민이면 누구나 자신의 생곽과 정보를 여러 매체를 통하여 표현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에 시민 스스로가 언론의 주체임을 자각하고, 언론의 기능과 사명을 올바르게 인식하여야 할 시대적 책무가 모든 시민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저희 한국시민기자협회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시민이 진정한 언론의 자유와 발전에 기여하고, 우리 사회 구성원 상호간의 소통문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작지만 의미 있는 계몽운동을 시작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저희 한국시민기자협회는 올바는 시민기자의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 학술할동을 지원하는 중점을 둘 것입니다.

아울러 '한국시민기자협회' 홈페이지는 여러분들의 작은 목소리를 성실하게 담도록 할 것입니다. 그 동안 본 회의가 창립되도록 애써주신 공동대표와 운영위원님들, 모든 실무진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이번 홈페이지 개설을 계기로 한국시민기자협회가 한 차원 도약할 것으로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