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의학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성장기 척주측만증 - 첨단메디케어의원 강대권 원장

척추측만증의 치료 전/후 엑스레이 사진 -  첨단메디케어
척주측만증 치료 전/후 엑스레이 사진 - 첨단메디케어의원

허리 통증은 대부분 부모님들의 심한 노동 후유증으로 인한 허리의 퇴행성 변화로 생각하고 아이들의 허리 통증과 불편감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 들어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신체 운동 시간이 크게 감소하는 지금 성장기 아이들의 허리 건강에도 주의 깊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아이들의 허리는 성인처럼 완성된 구조물이 아니기에 잘못된 자세나 자극에 크게 변화를 보이고 쉽게 나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흔히 발바닥 아치의 비대칭적인 무너짐 증상이 성장기 아이들에게 발생하면서 하지 길이의 부동 발생하고 이로 인한 골반의 기울어짐이 지속되면 골반과 연결되는 척추뼈들의 정렬이 틀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급성장기 아이들의 경우 심한 척추의 틀어짐 문제가 발생하여 되돌릴 수 없는 구조적 변형이 발생할 수 있어 부모님들의 주의와 관심이 필요하겠습니다.

허리의 불편감을 보이는 아이들이 외래에 내원하면 재활의학과에서는 척주의 전체적인 모양과 틀어짐, 기울어짐 등의 문제를 검사하는 전신 x-ray 검사와 보행 시 걸음걸이나 발 모양의 문제 등을 확인하는 보행분석검사를 시행합니다. 그리고 부모님들과 아이들이 가장 관심 있는 아이의 키 성장 패턴과 성인이 되었을 때 최종 예측되는 키의 결과를 확인하는 성장판 검사 등을 하게 됩니다.

척주의 측만, 후만, 전만 등의 문제와 대퇴, 아래 다리 등의 뒤틀림, 발 아치의 무너짐 등이 확인되면 자세 교정을 위한 운동치료와 근육의 이완을 돕도록 골반 견인을 포함한 재활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추후 필요시 발바닥 교정용 개인 깔창이나 다리의 뒤틀림 등을 잡아주는 다리 교정기 등을 제작합니다. 더불어 이미 심한 척주 측만이 발생한 경우에는 플라스틱으로 몸통의 뒤틀림을 강하게 압박 및 교정하는 보조기를 제작하여 24시간 지속 착용하는 치료를 적용합니다.

한 번 틀어지거나 무너진 우리의 척주는 아무리 교정하고 치료를 하더라도 완벽하게 교정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관찰로 이상 여부를 미리 확인하고 전문가와 상담 후 조기에 치료한다면 심한 척주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겠습니다.

첨단메디케어의원 365일 건강 검진센터
첨단메디케어의원 365일 건강 검진센터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