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과학대학교 방송연예미디어과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정읍센터 협업

2023년 11월 9일 전북과학대학교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이만세교수의 진행으로 전통장발효부문 김회수명인과 함께 샘고을라이브시장을 촬영하고 방송했다. 전북과학대학교 HIVE프로그램 정읍시라이브커머스 시민교육생들이 방청한 가운데 원테이크(영화에서 쓰이는 촬영기법 중 하나로 시작부터 끝까지 중간에 끊기지 않고 한 번의 컷으로만 촬영하는 것)로 30분의 분량이 촬영되었다.

샘골라이브방송은 전북과학대학교와 전북과학대학교 문화콘텐츠연구소가 지원하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정읍센터의 협업으로 전북과학대학교 방송연예미디어과에서 제작하였다.

기술감독 현철주 교수와 시나리오를 담당했던 신대호 방송연예미디어과 학과장은 "대본은 없어도 되고 방송에서 질문만 해주시면 대답하는 대담 형식으로 진행하겠다는 김회수명인의 말에 걱정이 있었지만 막상 촬영이 끝난 후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프로처럼 잘해주셨다."며 촬영당시의 상황을 전했다.

정읍시 김회수명인의 독특한 라이브방송 중
정읍시 김회수명인의 독특한 라이브방송 중

조길남•이형엽 촬영감독은 "NG 없이 한컷으로 촬영한 덕분에 편집이 쉬웠다"며 "얼마나 많이 준비되었는지 느낄 수 있었다. 방청객의 뜨거운 박수와 호응을 얻었다"라고 말했다.

방청객 A씨는 "김회수명인이 좋은 전통장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이 연구하고 노력했는지 진심을 느낄 수 있었다"며 "계획하고 있는 세계적인 발효학교가 꼭 만들어지길 기대하고 응원하겠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정읍센터 관계자는 "센터는 언제든 정읍시의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늘 고민하고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김회수명인은 "방송 이후 상호를 '콩미인'에서 '전통장발효연구원'으로 변경하고, 새로운 발효기술연구와 제품개발•기술전수를 비롯하여 전통장칼럼연재와 '생청국장 및 이의 제조 방법' 특허등록, 교육부문 신지식인 선정, 한국저널리스트대학교육원 전통장발효학 교수임명, 그리고 전통장 관련 전문가양성을 민간자격증등록 등 좋은 일이 많이 생겼다"며 "며칠 전 전북과학대학교 천연물바이오과에 아내와 함께 입학해서 새로운 종균개발과 약이 되는 전통장을 만들 수 있도록 정훈학과장님과 정봉환교수님의 강의를 수강하고 있다. 더 발전해서 많은 분들께 좋은 기술을 전수하고 싶다."라고 근황을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