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푸토성 다이응이아 보건소, 시설 노후화 및 의료장비 부족으로 방치
굿피플-씨젠의료재단, 푸토성에서 보건소 재건축만 세 번째… 누적 지원 규모 9억 6천만원
이영훈 이사장 “푸토성 주민들의 건강한 삶 위해 지원 아끼지 않겠다”

왼쪽 일곱 번째부터 굿피플 김천수 회장, 이영훈 이사장, 씨젠의료재단 한규섭 대표의료원장. [굿피플 제공]
왼쪽 일곱 번째부터 굿피플 김천수 회장, 이영훈 이사장, 씨젠의료재단 한규섭 대표의료원장. [굿피플 제공]

국제구호개발 NGO 굿피플(이사장 이영훈)이 지난달 27일, 베트남 푸토성 도안흥현 헙낫면에 위치한 다이응이아 보건소를 재건축했다고 4일 밝혔다.

푸토성 도안흥현은 면적의 42%가 산림으로 이뤄진 농촌 지역이다. 해당 보건소는 낙후된 시설과 의료장비 부족으로 그동안 운영이 중단된 상태였다.

이번 보건소 재건축에는 씨젠의료재단(이사장 천종기)이 함께 했다. 4억 3천만원이 투입된 이번 사업으로 두 기관은 기존 건물을 허물고 130평 규모의 ‘다이응이아-씨젠 보건소’를 건립하고 보건소 운영에 필요한 기초 의료장비 제반을 지원했다.

면 단위 보건소에 해당하는 다이응이아-씨젠 보건소는 앞으로 지역 내에서 1차 보건의료를 담당하며 예방접종, 건강 교육 등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초음파 검사기를 활용해 산모와 태아의 건강 관리도 돕는다.

이후 보건소에서 자체적으로 지역사회에 적합한 질병 예방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파할 수 있도록 운영 인력을 대상으로 역량강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두 기관은 기존 건물을 허물고 130평 규모의 ‘다이응이아-씨젠 보건소’를 건립했다. 더불어 보건소 운영에 필요한 기초 의료장비 제반을 지원했다. [굿피플 제공]
두 기관은 기존 건물을 허물고 130평 규모의 ‘다이응이아-씨젠 보건소’를 건립했다. 더불어 보건소 운영에 필요한 기초 의료장비 제반을 지원했다. [굿피플 제공]

씨젠의료재단 한규섭 대표의료원장은 “다이응이아-씨젠 보건소를 통해 질병 예방과 의료 서비스에 지역 주민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씨젠의료재단은 글로벌 질병검사 전문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굿피플 이영훈 이사장도 “씨젠의료재단의 도움으로 헙낫면 지역 주민들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굿피플은 푸토성 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굿피플과 씨젠의료재단은 2015년 사회공헌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베트남 푸토성의 ‘농짱 보건소’와 ‘다이안 보건소’를 재건축하는 등 푸토성 지역 주민의 의료 접근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누적 지원 규모는 9억 6천만원에 달한다.

이날 준공식에는 굿피플 이영훈 이사장, 김천수 회장, 이종선 운영부회장 및 부회장단, 씨젠의료재단 한규섭 대표의료원장, 김덕환 대외협력본부 본부장, 베트남 푸토성 인민위원회 판쩡떤 부성장, 외무부 즈반광 국장, 친선협회 응우엔티축하오 운영부회장, 지역 주민 150여 명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