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은 껴안아야

손자의 방문에 신난 아내
손자의 방문에 신난 아내

추석을 앞두고 흉사(凶事)가 먼저 찾아왔다. 사촌 동생이 그만 세상을 떠난 것이다.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날 때는 순서가 있었다. 하지만 죽을 때는 순서가 없는 게 인생이다.

부음을 받고 서둘러 대전복합터미널로 갔다. 한가위 연휴답게 버스 노선은 그야말로 엉망진창이었다. 평소엔 즉시 발차(發車)에 승객이 반도 안 차는 버스가, 그것도 2시간이나 기다려서야 겨우 탑승했다.

다른 방면으로의 버스(고속.시외)는 아예 모습조차 보이지 않는 경우도 목도했다. 꽉 막힌 차로로 인해 대전복합터미널로의 입차(入車)가 원천 봉쇄된 듯 보였다. 하기야 얼추 3년 만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추석 명절이니 오죽하랴만.

손녀와 손자의 방문 축하 글을 썼으나 사정이 생겨 손녀는 못 왔다
손녀와 손자의 방문 축하 글을 썼으나 사정이 생겨 손녀는 못 왔다

고인이 안치된 병원에 들어서니 추석 연휴임에도 제법 많은 문상객들이 좌석을 채우고 있었다. 집에서부터 입고 간 검은 양복과 검은색 넥타이였기에 즉시 상주석으로 옮겼다. 고인에게 먼저 절을 한 뒤 문상객을 맞았다.

이튿날 발인과 화장, 유골의 봉안까지 마치니 오후 6시가 훌쩍 넘었다. 아산시외버스터미널로 달려갔으나 모든 버스 노선이 올스톱된 상태였다. 어이가 없었지만 전국적 차량정체 탓이니 어쩔 수 없었다.

온양온천역으로 간 뒤 전철에 올랐다. 아산역에서 하차하여 천안아산역에서 대전행 KTX를 가까스로 구입했다. 귀가하자마자 쌓였던 피로가 한꺼번에 해일로 몰려왔다. 이튿날은 마침내 설날.

아내와 가족 자전거를 타며 망중한을 즐겼다
아내와 가족 자전거를 타며 망중한을 즐겼다

오매불망 기다렸던 아들네가 방문했다. 수술 후 더욱 골비단지(몹시 허약하여 늘 병으로 골골거리는 사람을 속되게 이르는 말)였던 아내까지 얼굴에 단박 화색이 돌았다. 오전에 수통골까지 찾아가서 예약한 누룽지 오리백숙을 가져와 점심을 먹었다.

맛있게 잘 먹는 손자의 모습은 아내와 나에게 연신 함박웃음을 만들었다. 식사를 마친 뒤 가양동 처가에 가니 장모님께서 내 손자를 더 반기셨다. 이어선 유성의 자동차 카페 카레이지를 찾았다.

각종의 진귀한 차량을 보자 평소 차 장난감 마니아인 손자는 더욱 신이 났다. 거기서 나와 한밭수목원으로 이동했다. 한가위 연휴답게 많은 사람이 와서 망중한을 즐기고 있었다.

엑스포시민공원에서 가족 자전거를 즐기는 아들네
엑스포시민공원에서 가족 자전거를 즐기는 아들네

가족 자전거를 대여하여 엑스포시민공원 광장을 한 바퀴 돌았다. 한밭수목원의 화룡점정인 분수와 팔각정 역시 인파로 북적였다. 아들이 예약한 열차표에 맞추자면 서둘러 저녁을 먹어야 했다.

주변에 문을 연 식당이 없어 용전동까지 갔다. 비싼 한우를 먹었는데 셈까지 아들이 치렀다. 아들네를 배웅하고 집까지 걷기로 했다. 아내에게 물었다. “모처럼 손자를 껴안아보니 감회가 어때?”

“너무 좋았어!” 추석에는 가족과 만난다. 그래서 더 좋다. 그런데 가족은, 특히 손자라고 하면 껴안고 체온까지 느껴야 실정법 위반이 안 된다. 하여간 올 추석은 희비쌍곡선(喜悲雙曲線)이었다.

한밭수목원의 팔각정
한밭수목원의 팔각정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