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跆拳道, 한중예술대학 조환동석좌교수
[칼럼] 跆拳道, 한중예술대학 조환동석좌교수
  • 송기송
  • 승인 2019.02.16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극동대 정보경영학과 학장, 한중예술대학 석좌교수 조환동

跆拳道는 大韓民國이 宗主國인 武術이며, 大韓民國의 國伎이다. 발차기를 基本으로 하여 손과 발 其他 다른 身體部位를 使用하여 相對를 效果的으로 制壓하는 것을 志向하는 武術이다. 1988年 大韓民國 서울에서 示範種目으로 올림픽에 처음으로 紹介되었고, 2000年 濠洲 시드니 올림픽부터 正式種目이 되었다.

跆拳道라는 名稱은 발차기(跆)와 주먹지르기(拳)의 뜻을 붙여서 지어졌다. 이는 韓國을 象徵하는 컨텐츠 中에서 가장 成功的으로 傳播된 境遇로 通한다. 跆拳道는 大韓民國 文化觀光部가 選定한 韓國 10大 文化象徵에도 包含된다.

跆拳道는 南北韓 모두 가장 많이 修練하는 武術일뿐만 아니라, 在日僑胞, 朝鮮族, 高麗人, 在美僑胞 등 海外의 韓民族 社會에서도 가장 많이 修練하고 있는 武術이다. 每年 9月 4日은 跆拳道의 날이며, 全羅北道 茂朱郡에 跆拳道 專門空間 '跆拳道院'이 存在한다.

跆拳道에도 武術哲學(兵法)이 存在한다. 바람의 方向에 따라 柔軟하게 움직이며 方向을 트는 수양버들처럼 狀況에 맞게 思考와 攻防을 한다. 後退는 勿論 左右 異動, 페이크 動作까지 使用하는 柔軟한 움직임을 使用한다.

跆拳道는 相對의 攻擊을 避하거나 살짝 받아서 그 힘을 逆利用해 反擊하는 쪽을 選好하여, 華麗한 勝負의 演出이 可能하다. 跆拳道는 儒敎의 影響을 받은 合理的인 判斷을 選好하는 韓國人의 心性에 맞는 武術哲學이라 할 수 있다.

跆拳道는 올림픽 種目으로 選定된 以後 爆發的인 成長을 거두고 있다. 2017年 7月 世界跆拳道聯盟 會員國은 208個國으로 全世界가 跆拳道를 修練하고 있다. 跆拳道는 禮節과 規則을 重視한다.

韓國은 2016年 리우 올림픽에 出戰한 5名 全員이 메달 獲得에 成功 (金2, 銅3) 하는 成果를 거두었다. 뿐만 아니라 2017年 全北 茂朱에서 열린 世界選手權 大會에서도 男女部 同伴 優勝을 거머쥐었다. 以後 2018年 월드그랑프리에서는 先手들이 多數의 金메달을 獲得하며 宗主國의 位相을 確認했다.

1961年 9月 19日 大韓跆拳道協會가 創立된 後, 57年이 넘어섰다. 이제 跆拳道는 많이 平準化 되었다. 宗主國 韓國팀이 메달을 많이 가져가지 못할 程度로 말이다. 이는 跆拳道 發展 側面에서도 매우 所望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世界人들이 서로 親善하고 平和롭게 살며 跳躍하는 地球村을 志向하는 올림픽 精神은 正正堂堂하고 公明하게 勝負를 겨루는 스포츠 精神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跆拳道가 이제 그 中心에서 雄飛의 나래를 펼치기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