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 마케팅 ‘Day Marketing’
- 기념일을 타겟으로 하는 마케팅.

매월 14일을 기념일로 정해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유행하면서 성행하는 새로운 마케팅을 말한다. 10대들이 주도하는 기념일이라고 해서 흔히 포 텐‘fourteen’데 이라 부른다.

기존의 기념일로 정착된 이어 매달 14일에 '~데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연인끼리 선물을 주고받거나 다양한 활동을 즐기는 문화현상이 등장하면서 생겨난 날이다.

이때를 노려 각 업체는 다양하고 이색적인 이벤트를 개최하여 자사 상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거나 경품행사를 하는 등 마케팅이 활발하다.

한편, 몇몇 일부 기념일 외에 대다수 기념일이 그 유래가 불분명하고 일부 기업에 의해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되면서, '데이 마케팅' 상술에 불과하다는 비판도 있다. 데이 마케팅은 특정일에 의미를 부여한 후 자사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은 기념일을 전후해 상품의 홍보를 더욱 적극적으로 진행한다.

화이트데이 ‘white day’
화이트데이 ‘white day’

▲3월 14일 화이트데이 ‘white day’

남성이 여성에게 사탕을 주며 사랑을 고백하는 날이다. 화이트데이는 1970년대 말 일본 제과업체가 매출 증진과 재고 처리를 위해 만든 날로 알려져 있다. 그러다 전국 사탕 과자 공업 협동조합이 1978년 총회에서 3월 14일을 ‘화이트데이’로 정하고 1980년에 첫 번째 이벤트를 시작했다고 한다. 이후 인접 국가인 한국, 중국, 대만 등으로 확산하면서 현재 동아시아 일부 국가에서만 기념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