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로173길 31-6 일대... 북카페, 강당, 아카이브룸, 모임방 등 구성
2월 7일(수) 오후 3시 개관식 열고 청소년 위한 20여개 프로그램 운영

우이동청소년문화센터 전경. [강북구 제공]
우이동청소년문화센터 전경. [강북구 제공]

북한산 자락에 청소년을 위한 전용공간이 문을 열었다.

서울 강북구는 7일 오후 3시, 우이동 170-10 일대에 위치한 청소년들을 위한 놀이‧문화‧휴식공간 ‘우이동청소년문화센터(이하 청소년문화센터)’ 개관식을 열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총신대학교산학협력단이 위탁 운영을 맡는다.

강북구, 옛 동북권역 마을배움터 리모델링해 청소년공간 조성

청소년문화센터는 지난 2019년 9월 서울시가 개소한 옛 ‘동북권역 마을배움터’ 건물을 강북구가 서울시로부터 위임받아 리모델링을 통해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지상 3층 규모의 A동(연면적 257.64㎡)은 북카페(청도마루), 강당, 소모임방, 아카이브룸으로 조성됐다.

지상 2층 규모의 B동(연면적 99.87㎡)에는 청소년과 마을주민 등도 모두 이용가능한 청소년쉼카페 ‘카페다올’과 다목적모임공간 등으로 꾸며졌는데 두 건물은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연결통로가 설치됐다.

청소년들을 위한 20여개 프로그램 및 특성화 3개 분야 등 추진.

올해에는 거점형 공간, 청소년 활동, 특성화 3개 분야에서 청소년들을 위한 20여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우이동청소년문화센터 현판 제막식 모습. [이영일 기자]
우이동청소년문화센터 현판 제막식 모습. [이영일 기자]

5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A동 2층 강당 ‘꿈마루’은 청소년과 지역주민들이 공연‧모임‧강연‧악기 및 댄스 연습 공간 등으로 활용할 수 있고 A동 3층 소모임방 ‘소근마루’와 B동 2층 다목적 모임공간 ‘놀방’은 동아리 모임, 놀이공간 등으로 사용 가능하다.

A동 3층 아카이브룸 ‘DYC(Digital Young Center’에서는 가상현실(VR)‧디지털드로잉 태블릿‧증강현실기기 등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역량을 키울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체험해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청소년 간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청소년자치단연합회’ ▲청소년들의 자기주도적인 프로그램 기획과 참여가 가능한 ‘역량강화 활동플랫폼’ ▲지역 내 다양한 주체 간 화합을 도모하기 위한 ‘세대공감기획단’과 ‘세대공감 협동학습‘ ▲지역주민들과 청소년들이 함께 참여하는 ‘우이동 마을축제’ ▲우이동 가족캠핑장과 연계한 ‘청소년힐링캠프’ 등이 운영된다.

센터 운영시간은 월~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 일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우이동청소년문화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북한산 자락에 있는 우이동 청소년 문화센터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만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변에 북한산 국제클라이밍센터, 북한산 천문교육센터, 우이동가족캠핑장, 우이동 산악문화허브(H‧U‧B) 등 구의 즐길거리가 풍성하다”며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놀고, 쉬고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들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