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starts now

- “바람 바람 끝자락 매달려 흘러간 청춘 돈이건만 값어치 약한 동전 같았던 내 과거 그 누가 알까 자존심을 내 목숨보다 더 사랑한 지난날 아픔 속에는 눈물방울 삼키며 오늘을 위하여 추억 밟고 나 여기 왔다 다시는 울지 않으리” -

가수 진성의 히트곡 <동전 인생> 1절 가사이다. 2절에서 “오늘을 위하여 모진 세월 나 여기 왔다 인생은 지금부터야”라는 구절이 돋보인다.

‘인생은 지금부터야(Life starts now)’라는 의지의 피력은 사실 해가 바뀔 적마다 부르짖는 일종의 자기 암시(自己暗示)이기도 하다. 이는 일정한 관념을 반복함으로써 자기 자신에게 암시를 주는 일인데 일례(一例)가 새해가 되면 금연과 금주를 결심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고 하겠다.

금연이 힘든 이유는 다양하다. 담배에 함유된 니코틴은 중독성이 강한 물질로, 뇌에 작용하여 쾌감을 유발하고 중독성을 일으킨다. 금연 시 니코틴 공급이 중단되면 금단증상이 나타나 흡연 욕구를 유발한다.

흡연은 습관적인 행동으로, 오랜 시간 동안 반복되면서 습관화된다. 그래서 금연을 시도할 때 습관적인 흡연 욕구를 극복하기 어렵다. 일상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흡연 욕구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담배를 피우면 일시적으로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것처럼 느끼기 때문이다. 흡연은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행동 중 하나이기도 한데,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과의 교류도 흡연 욕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데 금연을 시작하면 금단 증상이 나타난다. 금단 증상으로는 두통, 불면증, 피로감, 집중력 저하, 불안감 등이 있으며 때로는 우울증까지 유발할 때도 있다. 물론 금연에 성공한 사람은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어렵다며 조소(嘲笑)하는 경우도 있다.

아무튼 금연은 쉽지 않은 도전이지만, 꾸준한 노력과 의지를 가지고 도전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맞는 금연 방법을 찾아 실천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하겠다.

금주가 힘든 이유도 금연과 비슷하다. 어쨌든 ‘인생은 지금부터야’의 기조를 유지하려면 건강하고 볼 일이다. 무병장수(無病長壽)는 만인의 바람이다. 수복강녕(壽福康寧, 오래 살고 복을 누리며 건강하고 평안함)과 비슷한 표현이다.

하지만 인간은 누구나 생로병사(生老病死)의 길을 가는 나그네다. 따라서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병이 든다. 그러므로 병과 함께 살아가는 법도 배워야 한다. ‘생로병사’와 비슷한 표현에 춘한노건(春寒老健)이 있다.

‘봄추위와 늙은이의 건강’이라는 뜻으로, 사물이 오래가지 못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그렇지만 부지런하면 건강할 수 있다. 호추부두(戶樞不蠹)가 이에 해당한다.

이는 ‘문의 지도리(돌쩌귀, 문장부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는 좀이 슬지 아니한다’는 뜻으로, 부지런히 일하면 건강하다는 말이다. 몸은 편하게 두면 병이 들고 늙게 된다. 자주 사용해야 늙어도 병이 잘 걸리지 않는다.

꾸준한 운동이 건강의 비결임은 상식이다. 평소 운동과 병행하여 아침 일찍 기상하는 게 나름 건강 노하우라고 생각한다. 눈을 뜨면 맨 먼저 소금으로 입을 헹군다. 냉수를 한 컵 마신 뒤엔 스트레칭(stretching)으로 밤새 굳었던 몸을 깨운다.

이어 도구를 이용하여 신체의 특정 부위를 마사지한다. 남은 건 글쓰기. 커피를 한 잔 마시면서 주제에 맞는 글을 작성한다. 20년 이상 된 습관인데 덕분에 다수의 책을 낼 수 있었다.

그제 모임에서 신입회원으로 입회하신 분들께 인사와 함께 내 칼럼이 실린 내용을 카톡으로 포스팅해 드렸다. 그러자 “훌륭하신 분을 만나 뵈어 영광이고 감사드립니다. ^^”라는 답신이 왔다.

과찬이라서 면구스러웠지만 이내 마음을 돌렸다. ‘그래, 훌륭한 사람이 되자면 반드시 명작과 걸작의 작품, 즉 불후의 신간을 올해 내자!’고 거듭 다짐했다.

진성의 노래 <동전 인생>에서는 ‘값어치 약한 동전 같았던 내 과거 그 누가 알까’라고 했다. 동전(銅錢)은 구리로 만든 돈인데 실제로는 구리와 주석의 합금으로 되어 있다. 요즘은 그 동전조차 사용하는 이가 없다.

그러나 동전도 모으면 천금(千金, 많은 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 될 수 있다. 천금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절약과 저축, 투자, 창업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 중 내가 선호하는 것은 단연 투자(投資)이다.

그렇다고 해서 그 투자라는 게 거창한 건 아니다. 오로지 잘 쓴 책, 즉 명저(名著)로 베스트셀러를 기록하는 것이다. 그게 바로 나로선 구질구질한 ‘동전 인생’에서 벗어나는 첩경(捷徑)이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쓴다. Life starts now!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