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치유식품업중앙회, 전국 지부 설립으로 치유식품 산업 미래 모색

(사)한국치유식품중앙회 회장 전병하 & 한국전통음식학술연구소 강신영 대표
(사)한국치유식품중앙회 회장 전병하 & 한국전통음식학술연구소 강신영 대표

치유 식품산업은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식품산업으로, 최근 들어 그 필요성과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다음은 치유 식품산업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몇 가지 이유이다.

▶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 인구 고령화와 함께 만성질환이 증가하면서, 건강한 노후를 위한 예방과 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다. 치유 식품산업은 이러한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개발하고 보급함으로써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 스트레스와 우울증 증가: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우울증에 시달리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치유와 힐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치유 식품산업은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완화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을 개발하고 보급함으로써 국민의 정신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 친환경 먹거리 수요 증가: 최근 들어 친환경 먹거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치유 식품산업은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생산된 식품을 활용하여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개발하고 보급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농업과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경제적 가치 창출: 치유 식품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경제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치유 식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된다.

▶ 국가 경쟁력 강화: 치유 식품산업은 국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다. 세계 각국은 치유 식품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치유 식품산업을 육성하여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치유 식품산업은 미래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정부와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한국치유식품업중앙회가 치유식품 산업의 미래를 모색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전국 지부를 설립한다. 이번 조직 구축은 그린바이오산업육성법 제정에 따른 사단법인 한국치유식품업중앙회의 역할을 강화하고 회원들의 권익을 보호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조직은 전국적으로 지부와 지회를 설립하고, 회원들의 다양한 권익을 보호하며 치유식품업법 제정을 추진한다. 또한, 전통장과 발효식품을 치유식품으로 승화시키고, 치유식품과 치유음식의 고유 장르를 자리매김하며, 치유음식의 체계적인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여 치유식품전수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조직은 지역별로 본부, 지부, 지회, 분회 등으로 세분화되며, 각 지역은 산업분류별, 업종대표업종, 직능별로 구성된다. 특히, 본부는 전국 광역시도를 대표하며, 산하 지부는 최소 3개 이상의 분회로 이뤄져야 한다.

지부는 전국 기초 단체(시,군,구)를 대상으로 하며, 회원사는 20명 이상으로 제한된다. 지회는 전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회원사는 5명 이상이어야 한다. 분회는 5명 미만의 회원으로 구성되며, 소정의 교육 이수 후에 임명된다.

치유업종은 다양한 분야로 나뉘어져 있으며, 치유농업부문, 음식업종, 발효식품업종 등이 포함된다. 접수 기간은 2024년 1월 1일부터이며, 자세한 사항은 010-2617-5691 또는 02-971-5943로 문의 가능하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치유식품중앙회 일본지역 총괄본부장으로 임명된 강신영 대표는다양한 경험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와 열정으로 치유식품 산업의 미래를 모색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포부를 다음과 같이 밝혔다.

"대한민국 치유식품대전 최우수상 수상 경험은 큰 자부심이자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또한, 전통발효명인으로 인정받은 경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치유식품 산업을 더욱 발전시키고자 헌신하겠습니다."

한국치유식품업중앙회가 치유식품 산업의 미래를 모색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하는 전국 지부의 출범을 통해 우리나라 치유식품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기대해 본다.

▢ 강신영 대표 프로필

- 한국치유식품중앙회 일본지역 총괄 본부장 강신영

- 전통발효명인(제2023-명인-0086 )

- 대한민국 치유식품대전 최우수상 수상(서울특별시의회 의장상)

- N 뉴스통신 총괄 본부장

- 한국저널리스트대학교육원 일본교수회 부학장

- 한일문화교류학 교수

- 전순의기념사업회 / 홍보대사

- 전순의 기념사업회/ 문화예술 본부 부회장

- 한국전통음식학술연구소 대표

- 자르끄르 요리연구소 대표

- 한일왕인학회 관서 연구소 소장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