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맛있는 족발집’이라는 소문 자자

모든 사물(事物)에는 다 역사가 존재한다. 음식도 마찬가지다. 족발은 대표적인 요리 중 하나로 유명한 음식이다. 매우 특이하고 독특한 맛과 베스트 푸드로 유명하며, 많은 사람이 즐겨 먹는 대표적인 술안주로도 일품이다.

족발의 역사는 한국 전통 음식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부터 족발과 비슷한 음식들이 존재했으며, 조선시대에는 점차 발전하면서 현재의 족발과 유사한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고 한다.

당시에는 족발이 귀한 음식으로 여겨지며, 왕실이나 귀족들의 연회나 특별한 자리에서나 먹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현재의 족발은 20세기 중반부터 현대적인 모습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1960년대부터는 족발 전문점들이 많이 생기면서 족발이 대중적인 음식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새로운 조리 방법과 소스, 양념 등이 도입되면서 새로운 맛과 브랜드까지 만들어내게 되었다.

족발은 다양한 부위와 양념을 활용하여 맛을 더하며, 고기의 쫄깃함과 함께 양념의 맛이 잘 어울리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 중 하나이다.

족발은 한국의 대표적인 돼지고기 요리 중 하나로, 돼지 다리 부위를 삶아서 피부와 살을 함께 먹는 음식으로 부드럽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특히 껍데기는 쫄깃하고 맛있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또한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는 음식 중 하나이다. 대전시 동구 백룡로6번길51-3(자양동77-4)에 위치한 <국대 족발>이 ‘더 맛있는 족발집’이라는 소문이 자자하기에 기자가 현장을 찾았다.

과연 소문은 사실이었다. 입에서 살살 녹는 듯한 식감부터 달랐다.

엄선된 재료와 몸에 좋은 각종 한방보약까지 가미된 <국대 족발>은 요리의 달인으로도 명성이 자자한 정한숙 대표의 평소 마음가짐인 “사랑하는 제 가족이 먹는 음식이라는 생각으로 만족 100%의 족발을 만들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다”라는 정성까지 보태져 특히 주당들의 진수성찬(珍羞盛饌)이자 백미음식(百味飮食)의 총아로도 손색이 없었다.

근방에 지하철 대동역과 더불어 우송고등학교, 우송대학교, 대전시립중.고등학교, 대전여자고등학교, 한밭여자중학교, 동광초등학교 등의 학생과 어르신들도 즐겨 찾는다는 <국대 족발>은 오후 2시부터 이튿날 새벽 2시까지 영업하며 휴일은 없다.

<국대 족발>에서는 냉채족발, 양념족발, 마늘족발, 불족발, 보쌈 외에도 사이드 메뉴로는 막국수와 냉면, 멸치도시락과 계란찜도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빨간 우산이 실내 분위기를 더 띄어주는 <국대 족발>을 기다리지 않고 먹고자 한다면 반드시 전화(042-628-5564)를 한 뒤 가고 볼 일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