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전세계 기후재난 240건, 전년 대비 폭풍으로 인한 사망자 340% 증가
WMO “지난 50년 동안 극단적인 기상이변 수 5배 증가”
기후재난으로 '기후 불평등' 심화 ... "기후 적응 위한 아동 수요 대응해야"

싸이클론으로 집과 통학로를 잃은 마다가스카르 아이들, 세이브더칠드런으로부터 학용품을 받아 등교중이다ⓒ세이브더칠드런 제공
싸이클론으로 집과 통학로를 잃은 마다가스카르 아이들, 세이브더칠드런으로부터 학용품을 받아 등교중이다ⓒ세이브더칠드런 제공

올해 전 세계적으로 최소 1만 2천명이 홍수, 산불, 사이클론, 폭풍, 산사태로 인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제아동권리 NGO 세이브더칠드런의 국제재난 통계자료(International disaster database, EM-DAT)는 2023년 기록된 약 240건의 기후재난을 기준으로 하는데, 이중 폭풍으로 인한 사망자는 전년 대비 340% 증가했고 산불로 인한 사망자는 279%, 산사태로 인한 사망자 수가 전년 대비 60% 증가한 것으로 기록됐다.

이는 대부분 지난 9월 폭풍 다니엘(Daniel)로 홍수가 발생하며 리비아에서 기록적인 사망자 수가 나타난 것에 따른 결과다.

지난 2월 마다가스카르와 말라위, 모잠비크를 강타한 사이클론 프레디(Freddy)는 기록적인 열대 사이클론 중 하나로, 1,400명 이상의 사망자와 수천명의 이재민을 발생시켰다. 당시 1,600곳의 학교가 부서지면서 아동 수십만 명의 학습권이 침해당했다.

세계기상기구(WMO)에 따르면, 재난대비 시스템과 예측의 발달로 기후 재난으로 인한 사망자는 감소했지만 지난 50년동안 전 세계 극단적인 기상이변의 빈도수는 5배 증가했다. 세이브더칠드런이 벨기에와 스위스 연구팀과 진행한 연구 결과, 2020년생 아동은 1960년생의 조부모 세대보다 평생 6.8배 이상의 폭염을 경험하고 산불과 가뭄은 각각 2배, 3배 많이 노출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유럽연합(EU)의 지구 대기 연구를 위한 배출 데이터베이스(EDGAR) 자료에 따르면, 올해 기후재난으로 인한 사망자중 절반 이상이 저소득 또는 중하위 소득 국가에서 발생했다. 특히 사망자 5,326명 중 45%가 세계 탄소 배출량의 0.1% 미만을 차지하는 국가에서 발생하는 등 저소득 국가가 기후위기의 직격탄을 맞았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전 세계 120개국에서 아동과 지역사회가 기후 재난과 점진적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예방, 적응, 회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무너진 학교와 집을 재건하고 재난 피해를 본 가정을 위한 긴급 지원금을 제공해왔다.

이와 함께 아동의 기후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사회 기반 시설에 대한 기금을 확보하기 위해 의사결정권자를 대상으로 아동과 함께 옹호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도 올해 지구의 날(4월 22일), 아동 참여 기반의 청소년 모임 ‘지구기후팬클럽 어셈블’을 공식 출범했다. 기후위기와 아동권리를 주제로 전시회, 정책 토론회, 대중 참여 행사 등을 운영해 기후위기 당사자인 아동의 목소리를 대중에 알리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