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네 인생은 도전이다!”

그동안 수많은 기부와 이타적 봉사의 적극 실천으로 주변의 칭찬이 자자한 ‘도전 한국인 중부지역 본부’(회장 최영수)가 오는 11월 18일 오후 2시부터 대전광역시교육청에서 [2023년 도전한국인 중부지역본부 5주년 기념행사 및 장학금 수여 사랑의 장학금 전달식]을 갖는다.

도전 한국인 중부지역 본부는 최근까지 시각 장애인 연합회와 대전동구시니어클럽, 대한노인회대전광역시연합회, 선아복지재단, 장애인멘토링연합회 등에 발열 방한내의 수백 벌과 가방, 미니 청소기 등 액수만 쳐도 억대가 넘는 물품을 꾸준히 기부해 왔다.

이러한 선행은 대전 내 시각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사용되어 그 의미가 더욱 깊었다. 최영수 회장은 이 밖에도 대전동구청과 서구청에 도서 1,000권을 기증하는 등 그야말로 명불허전 ‘챔피언’의 길을 달려왔다.

최영수 회장은 “도전 정신 확산을 위하여 수년간 시상과 활동을 하고 있는 사단법인 도전 한국인 운동협회와 도전 한국인 중부지역본부는 대전 시민들의 도전정신 발굴과 나눔․봉사정신 확대, 그리고 어려운 학생들의 장학금 지급 등을 위해 나눔과 공헌 시상식을 개최하니 많은 참관을 바랍니다.”라며 협조를 부탁했다.

[2023년 도전한국인 중부지역본부 5주년 기념행사 및 장학금 수여 사랑의 장학금 전달식] 에서는 수상자 5명에게 교육감상 수여와 함께 중학생 10명, 초등학생 7명 등 모두 17명의 학생들에게 사랑의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장학금이 필요한 이유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처지의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경제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장학금을 지급함으로써 학생들은 경제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으며 학업 성취도 향상이라는 선과(善果)가 아름다운 결실의 열매로 붙는다.

 

또한, 장학금을 받으면 계속하여 장학금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역량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자원봉사의 본질인 아름다운 선행의 물결 운동처럼 장학금을 받은 학생들은 자신이 받은 혜택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하는 책임감까지 느끼게 되어 사회적 기여를 할 수 있으며, 사회 전반의 발전에도 기여한다.

따라서, 장학금은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하고, 자신의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로 중요한 제도인 것이다.

최영수 회장은 11월 18일 행사 때, 그동안 각계각층에서 사회적 공헌에 뚜렷한 업적을 남긴 인사들에게 감사패도 수여한다고 했다. 자타공인 기부와 봉사의 챔피언으로 칭송이 높은 최영수 회장은 기부 챔피언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챔피언(champion)은 운동 종목 따위에서, 선수권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또한 어떤 분야에서 실력이 가장 뛰어난 사람을 나타낸다. 주어진 환경에 안주하거나 포기하는 것이 아닌, 끊임없는 도전정신으로 꿈과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손을 내밀어주는 디딤돌 같은 존재다.

그 주인공인 최영수 회장은 바로 도전 한국인 중부지역본부 최영수 회장이다. 그의 지론은 “따지고 보면 우리네 인생의 삶 자체가 도전의 연속입니다. 혹독한 겨울을 이겨낸 씨앗만이 아름다운 봄꽃을 통해 소중한 열매를 맺듯 시련을 이겨낸 사람 또한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이다.

최영수 회장은 도전 한국인 중부지역본부 회장 외에도 건설교통신문 충청지역 지사장 등 주요한 직함 활동으로 오늘도 동분서주로 짬이 없을 정도이다. 최영수 회장을 잘 아는 사람들은 “그는 꿈, 희망, 도전으로 뭉친 의리의 사나이”라고 말한다.

최영수 회장은 힘들고 고단했던 삶을 특유의 도전정신으로 검정고시 합격 후 서울대학교 부설 방송통신대 행정학과 2학년을 마쳤다. 이후 복싱선수, 한국권투위원회 총괄 본부장, 대전광역시 생활체육 서구연합회 복싱연합회 회장, 챌린지 뉴스 대표 등을 역임해 왔다.

최영수 회장이 살아온 삶 자체가 도전의 연속이었던 만큼 이웃과 지역 사회에 희망과 도전정신을 심어주는 데도 앞장서고 있어서 더욱 귀감이 되고 있다. 그가 몸담고 있는 ‘도전 한국인 중부지역 본부’는 사단법인 도전 한국인본부(조영관 상임대표) 산하 기구로서 일상의 삶 속에서 크고 작은 도전을 해 나가는 개척자를 발굴하고 그들에게 도전정신 확산을 목표로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