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제조구축운영전문가 자격증 교육 실시

아산스마트팩토리마이스터고등학교(교장 조동헌) 1학년 학생들이 스마트제조 분야의 미래인재로 거듭나기 위해 7월 11일(화)부터 7월 14일(금)까지 ‘스마트제조 구축운영 전문가 자격증’ 취득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스마트제조 구축운영 전문가 자격증(Smart Manufacturing Implementation Professional)은 도메인 지식과 스마트팩토리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스마트제조 현장의 구축과 운영을 위한 스마트제조 전문가 육성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인가하고 한국산업지능화협회가 발행하는 민간 자격증이다.

스마트제조란 제조 공정에 디지털 기술을 융합하여 제품의 기획, 설계, 생산, 유통·판매 등 전체 과정을 통합하고 자동화, 디지털 정보화를 구현하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구현하는 제조방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제조업 경쟁력 향상과 새로운 기회창출을 위한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에서 스마트제조 전문이력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배경속에서 아산스마트팩토리마이스터고는 1학년 때부터 학생들을 스마트제조 산업 분야의 전문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로드맵을 수립, ‘스마트제조 구축운영 전문가’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해당 교육을 통해 스마트제조의 개념과 원리, 스마트제조 구축을 위한 기술과 사례, 스마트제조의 영향과 전망 등과 같은 산업지식과 기술에 대한 다양한 내용의 실무지식을 쌓게 된다.

스마트제조 구축운영 전문가 자격 교육현장(아산스마트팩토리마이스터고등학교)
스마트제조 구축운영 전문가 자격 교육현장(아산스마트팩토리마이스터고등학교)

본 교육을 총괄하고 있는 한국산업지능화협회 추현호 부단장은 “스마트 제조산업의 인력수요가 늘어난 만큼 준비된 인재를 양성하여 배출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증명하는 전문자격 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제조산업의 미래를 이끌 청소년들이 어디서든 환대받는 인재가 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제조 구축운영 전문가(Smart Manufacturing Implementation Professional) 자격증 교육은 한국산업지능화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