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을 결합한 ESG 친환경 다회용기를 제작하고 대여 시스템을 운영하는 ㈜다와(대표: 배병철)의 회수용 용기 선순환 시스템이 특허(출원번호 제10-2021-0043721호)를 획득했다. 특허의 정식 명칭은 '회수용 용기 선순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회수시스템'이며, 2021년 4월 4일에 특허청에 출원하여 2022년 11월 2일에 등록이 결정되었다.

(주)다와 배형철 대표
(주)다와 배병철 대표

이 특허에는 다회용 컵 이용 시 필수적인 ‘보증금’ 처리문제와 다회용 컵 이용 후 컵 반환에 참여하였을 때 소비자 및 가맹점들에게 보상이 주어지는 시스템, 가맹점의 컵 보유량을 자동 체크 하여 추가 컵 배송 요청이 이루어지는 시스템 등이 포함된다. 모든 사용 내역이 위조, 변조, 해킹이 불가한 블록체인 데이터로 기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다회용기 선순환 사업의 가장 중요한 근간이 되는 특허라고 볼 수 있다.

실례로 ‘반들이 시스템’은 이 특허 기술을 적용한 ㈜다와의 다회용 컵 선순환 시스템이다. ㈜다와가 개발한 스테인레스 다회용 컵 ‘반들컵’, 전용 앱 ‘반들이’, ‘반들이 시스템 코드’를 통해 제휴매장에서 다회용 컵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나 가맹점이 ‘반들이 시스템’을 통해 적립한 탄소저감포인트(ESGP)는 현금처럼 다양하게 쓸 수 있도록 사용처를 확대 중이며, 확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주)다와, 김해시청 다회용컵 "반들"이 이용등록 서비스
(주)다와, 김해시청 다회용컵 "반들" 이용등록 서비스

㈜다와는 이 외에도 항균 특성 및 고유 아이디를 갖는 음료용 다회용기, 배달 음식 용기 수거 관리시스템 등 환경문제 해결의 방안으로 사용될 수 있는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10월 19일부터 11월 30일까지 경남 김해시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일회용 컵 사용을 줄이기 위한 다회용 컵 ‘반들컵’ 이용 등록 서비스를 실시해 총 5,356g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했다.

 특허권자인 ㈜다와의 배병철 대표는 "다회용기와 IT기술을 접목한 시스템 적용으로 보다 쉽고 적극적인 다회용기 사용을 유도할 수 있는 본 특허의 등록이 결정되어 기쁘다"며, "이를 통해 앞으로 더 많은 지자체 및 단체들과 협업하여 탄소중립 실천 확산에 지속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