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정기인사 앞두고 술렁
진안군, 정기인사 앞두고 술렁

진안군이 정기인사를 앞두고 승진 내정자를 발표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4급 승진대상자에 대한 공무원 노조의 성명서가 논란의 핵심이다. 진안군은 지난 25일 현 행정지원과장 A씨를 4급 승진대상자로 내정했다.

제보관련자는 진안군의 인사를 앞두고 "격랑의 소용돌이"가 예고 된다고 했다.

이를 두고 청내 내부 행정시스템(새올행정시스템)에 ‘진안군 공무원노조의 일방 인사교류 비판 성명 등의 사실관계와 허위사실 적시에 대한 법적 책임을 논함’ 제하의 사무관 B씨의 글이 파장을 불러오고 있다.

발단은 지난 8월 4일 노조의 성명서 발표다.  당시 노조는 상급기관의 낙하산식 일방 인사교류를 비판하면서 2017년 행안부에서 진안군으로 전입한 사무관이 5년 전 2년만 상호교류 파견으로 전입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예정된 기간을 훌쩍 넘겨 여전히 진안군에서 근무 중이라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를 두고 4급 승진후보자명부 순위 1위의 유력 후보자인 B씨는 승진인사를 목전에 두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노조와 인사부서를 향해 반박했다.

승진에서 누락된 그는 지난 25일 증빙자료와 함께 노조의 성명 내용이 거짓이라는 글을 올렸다.

-청내 내부 행정시스템(새올행정시스템)에 게재한 글-

 

사실은 2017년 진안군에서 먼저 해당 사무관의 전출동의를 행안부에 요청했고 해당 공무원을 지방공무원법에 따라 특별 채용해 진안군공무원으로 임용했다는 내용이다.

그런데 노조에서 이러한 성명서를 작성해 발표하기 전에 행정지원과를 방문해 문구를 협의했다는 말들이 나돌면서 논란은 거세지고 있다.

직원들의 인사기록을 다 가지고 있어서 해당 사무관의 전입경위를 너무나 잘 알고 있는 행정지원과에서 어떻게 이런 협의를 해줬냐는 것이다.

그리고 노조가 이 같은 내용을 행정지원과와 협의할 이유가 없다며 고개를 저었다.

더욱이 해당 사무관은 “이 사건 전에는 노조에서 상급기관의 일방적 인사교류나 낙하산 인사를 비판하기 위해 발표, 게시한 성명이나 그 어떠한 자료에도 본인이나 행안부의 인사교류를 비판한 적이 없다가 유독 정기인사를 앞둔 시기에 이러한 일련의 행위를 한 것이 어떤 특별한 목적에 의한 것이라면 더욱 무거운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노조 관계자는 “성명서 발표전에 해당 사무관의 전입일자를 확인하기 위해 행정지원과를 방문한 적은 있으나 내용을 협의한 일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젊은 직원들 사이에서도 B사무관의 입장을 이해 한다면서 이번 인사가 "인사부서에 있는자들 만의 승진잔치"라고 비꼬는 분위기이며, 몇 년전에 있었던 인사틀의 데자뷰를보는 듯 하다고 청내 분위기가 인사내홍으로 일파만파 하는 모양새이다.

승진인사 기준과 승진대상자들의 승진순위 등은 제대로 따지고, 승진심사에 임하는지 인사권자나 인사부서에 묻지 않을수 없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