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장군 복원 위해 금강유역환경청, 삼성디스플레이(주) 등 4개 기관 3년간 협약체결

아산지역 멸종위기종 살리기 사업 협약식
아산지역 멸종위기종 살리기 사업 협약식

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청장 정종선)은 ‘아산지역 멸종위기종(물장군) 살리기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7월 25일 아산시청에서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금강유역환경청, 아산시청, 삼성디스플레이(주), (사)홀로세생태보존연구소, 지역주민(동화3리) 대표가 참여하며 기간은 3년간(2022.7.~2025.7.)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아산지역 멸종위기종 복원계획 수립 및 시행 ▲물장군 증식·방사 및 모니터링 ▲복원사업에 대한 행정·재정 지원 ▲홍보 및 서식지 보호 활동 등이다.

아산지역 멸종위기종 살리기 사업 협약식
아산지역 멸종위기종 살리기 사업 협약식

‘아산지역 멸종위기종 살리기 사업’은 아산지역에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인 물장군을 증식·복원하고 모니터링 및 홍보를 추진하는 등 멸종위기종 복원 및 관리대책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물장군은 연못, 논, 웅덩이 등 습지에 서식하는 노린재목 대형 곤충이나, 아산지역의 도시화로 인한 서식지 파괴, 수질오염 및 농약사용 등으로 개체수가 급감하여 이번에 복원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더욱이 이번 사업은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민간기업, 서식지외보전기관*, 지역주민이 참여해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지역사회가 합동으로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해 노력하는데 그 의미가 크다.
* 서식지외보전기관: 야생생물을 서식지에서 보전하기 어렵거나 종의 보존 등을 위하여 서식지 외에서 보전할 필요가 있는 경우 환경부에서 지정하는 기관

아산지역 멸종위기종 살리기 사업 협약식
아산지역 멸종위기종 살리기 사업 협약식

이번 사업에는 3년간 약 9천만 원의 예산이 소요되며, 금강유역환경청은 사업에 대한 복원계획 수립 및 총괄, 아산시는 행정·재정 사항 협조 및 홍보를, 삼성디스플레이(주)는 복원사업비 지원을, (사)홀로세생태보존연구소는 물장군 증식·방사·모니터링을, 지역 주민은 홍보 및 서식지 보호 활동 등을 협업하여 추진하게 된다.

금강유역환경청 정종선 청장은 지역민과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멸종위기종을 복원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으며, 점차 사라져가는 멸종위기 야생생물과 생물다양성의 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