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교육청과 연계하여 부모교육 실시

각화청소년문화의집 알아가고 소통하자 “꿈나물 부모간담회” 진행

광주광역시각화청소년문화의집(사단법인 꿈과도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꿈나물(이하 “꿈나물”)은 지난 22일 광주광역시교육청과 함께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부모간담회를 진행했다.

각화청소년문화의집 “꿈나물 부모간담회” 현장사진
각화청소년문화의집 부모간담회 교육현장 사진

이번 상반기 부모간담회는 알아가고 소통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이레네메모리얼가족상담센터 이동천 센터장과 함께 ‘알고 싶은 내 아이 심리와 건강한 부모양육’을 주제로 자녀 양육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에 대한 고민과 청소년기 자녀의 행동 특성 이해, 양육방법 등과 관련하여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진행하였다. 

이후 꿈나물 학부모와 담임선생님들이 자녀(청소년) 및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나누는 간담회가 진행되었으며, 상반기 운영내용에 대해 만족도조사 및 하반기 수요조사를 시행하였다.

또한 학부모님들의 의견을 듣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과 참여청소년들 꿈나물 생활에 대한 개별적인 면담이 이루어졌다. 

꿈나물 학부모는 “부모간담회를 통해 집에 오기 전까지 몰랐던 꿈나물 생활 속 아이의 하루를 알고 친근하고 현실감 있는 강의를 들으면서 따듯한 말을 자연스럽게 나눌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밝혔다.

추후에는 학부모와 1대1로 참여청소년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해볼 수 있는 개별 면담을 진행할 예정이며, 하반기 부모간담회는 참여청소년의 1년 동안의 결과를 볼 수 있는 꿈나물 결과발표회와 함께 실시될 예정이다. 

꿈나물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라는 사업으로, 여성가족부와 광주광역시가 지원하는 국가청책지원사업이며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교 4학년∼6학년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방과 후 학습지원, 전문 체험 활동, 학습 프로그램, 생활 지원 등의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