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함평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이효정
전라남도 함평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이효정

뉴스를 보면 각종 화재사고 소식이 끊임없이 나온다. 그중에서도 가장 안타까운 소식은 주택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다.

화재는 무엇보다 예방이 최우선이지만 가정에서 화재 발생을 대비해 초기에 자력으로 조치할 수 있는 방법도 알아둬야 한다. 그 현명한 방법이 바로 주택용 소방시설을 집에 설치하는 일이다.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기준은 소화기의 경우 세대ㆍ층별로 각 1대 이상, 연기감지 후 자동으로 경보음을 울리는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구획된 실(침실, 거실 등 거주자가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벽 또는 칸막이 등으로 구획된 공간)마다 1개 이상 천장에 부착해야 한다.

‘소화기는 화재 초기에 소방차 한 대와 같다’는 말처럼 초기 화재 시 아주 큰 위력을 발휘한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거주자가 초기에 화재 여부를 인지할 수 있도록 경보음을 울려 피난과 대응을 도와준다.

소화기ㆍ단독경보형 감지기는 가까운 대형마트나 온라인몰을 통해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특히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드라이버만 있으면 누구나 천정에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우리 가족과 모두의 행복을 위해 자발적으로 화재 예방을 실천하고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는 안전문화가 자리잡혀 더 이상 화재로 인한 안타까운 피해가 그만 나오고 모든 가정이 안전하길 바란다.

전라남도 함평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이효정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