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장개, 호신신,반녕,유박옥장,고등
총 15주: 3월 7일 ~6월 13일
1팀 : 팀장 고등, 호신신,유박옥장
2팀: 팀장 : 장개대표, 반녕

우송대학교 MBA석사과정:장개,호신신,반녕,고등,유박옥장
우송대학교 MBA석사과정:장개,호신신,반녕,고등,유박옥장

2022년도 1학기 우송대학교 관광경영전공 MBA석사과정의 과목을 배정 받았다.

벌써 11주라는 시간이 흘렀다. 참으로 빠른 시간이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처럼 시작이 있으면 항상 끝은 있은  법 이다.

신록의 계절에 '계절의 여왕' 이라는 장미꽃은 참으로 아름답기만 하다. 가시가 있기에 더욱 의미가 있다는 생각과 함께 장미가 유명한 브랜드의 향수가 된다는 것도 알수있을 것이다.

해마다 이 맘때가 오면 '가정의 달' 이라 많은 행사가 있다. 모처럼 '코로나 19'의 2년 반 이라는 긴 터널을 잘 통과하여 옥외에서는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

'여행항공 실무 연구'에 대한 석사과정의 연구생들은 나름의 개인적 철학을 갖고 이곳 우송대학교를 선택하였을 것이다.

대한민국 대전 우송대학교
대한민국 대전 우송대학교

한국에서 학부를 전공한 학생은 한국어에 대한 나름의 발음과 이해를 할수 있지만, 외국어에 대한 이해가 개인별에 따라 언어의 차이가 있기에 서투른 학생 또한 있다.

이러한 공통적인 부분에 있어서 학생 개인 수순을 감안하여 수업 진행은 교수 스스로가 학습의 기법을 개발하여 티칭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장개 대표는 우송대학교에서 기숙사 일을 보면서 장학금을 타서 학업을 하는 모범학생이다. 늘 성실하고 꼼꼼한 피드백을 통하여 본인이 추구하고자 하는 내용과 교수가 보고서를 제출하라고 하는 내용에 대해 모르고 있는 동료 학생들과의 교량 역할에 충실하다. 중국 안휘성에서 유학을 온 장개 대표 앞으로 많은 학업의 연장을 통해 성공할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반녕 학생 또한 안휘성에서 유학을 온 학생이다. 꼼꼼한 성격의 소유자로서 하고자 하는 뜻에 따라 능동적으로 열심히 학업에 임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학업의 연장과 본인이 스스로 열심히 하여 성공한 학생이 될것이다. 한국 유학생활이 바로 발전의 기회가 될것이다.

호신신 학생은 효녀이다. 어머니의 극진한 간호를 하며 현재 중국에 머물고 있다. 차분하여 보이스가 참으로 예쁜 여학생이다. 이 학생 또한 안휘성 출신이다.

인터넷 사정으로 인해 다소 불편한 점은 있어도 열심히 성실하게 하고 있는 호신신 학생 또한 이곳 한국 학교를 졸업하고 중국 본인의 고향또는 중국지역에 많은 역할을하여 성공적인 삶의 주인공이 될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확신한다. 어머니가 더욱 건강하게 활동하길 바란다.

여행항공실무연구 ZOOM 강의
여행항공실무연구 ZOOM 강의

고등은 산동성 출신이다. 편의점 알바를 하며 학업에 열중하고 있고, 용운동에 거주하고 있다. 매우 차분하며, 흔들림 없이 삶을 즐기고 살아가는 전형적인 외유내강형 학생으로 생각하고 있다. 아직 앞으로의 미래를 예측 하기엔 부족하지만 더욱더 한국 유학생활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직업을 갖고 아름답게 살아갈수 있는 학생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박옥장 초기에 'Zoom'을 찾아 늦게 들어왔지만 개인적인 야망을 갖고 진지하게 학업에 임하고 있다.

한국어가 아직은 어렵게 느껴지지만 금번 학기를 계기로 '일취월장' 가도 를 달릴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차분하면서도 말수가 적은 학생이다.

보고서등이 서툴어도 하려고 하는 의지가 강한 학생이기에 앞으로 남은 기간동안 기대를 한다. "늦었다고 할때가 가장 빠르다"라는 얘기처럼 하루하루 선택과 집중을 통해 MBA 석사과정을 잘 마무리 하여 원하는 박사 과정에 도전을 하여 성공한 삶의 주인공이 되길 바란다.

여행이란 " 자기가 살고 있는 곳을 떠나 '유람'(아름다운 경치나 이름난 장소를 다니며 구경하는 것)을 목적으로 객지를 두루 돌아 다니는 것"이라고 한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필자는 "여행이란 『여유+행복』이라고 말을 하고 싶다.

여유와 행복을 찾아 떠나는 여행 생각만으로도 행복한 생각이 든다 이러한 여유를 우린 여가라고 표현한다. 여가를 갖기 위해서는 오늘 하루하루 계획적인 삶을 착실하게 살아야 그런 기회가 온다는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참으로 아름답다. 이 아름다운 세상에 나와서 '삶'의 주인공이 된다는 것은 나의 삶에 책임을 다한다는 것이다.

부모로 부터 물려 받은 소중한 자신의 '사랑'을 기치로 하여 상대방에게 불편한 존재가 되지 않기 위해 우린 공부를 한다. 공부가 삶의 전부일순 없어도 자기를 갈고 닦는 일에는 최선을 다해야 이런 여행의 기회가 온다"는 것이다.

여행의 3요소에는 시간적 매체인 숙박시설,오락시설이 있고, 공간적 매체인 교통,도로,운수시설이 있으며, 기능적 매체로는 여행업,안내업등이 있다.

이러한 시간적, 공간적, 기능적매체의 유기적인 상호 연결성이 있어 세상은 참으로 아름답다는 것이다. 이러한 여행을 즐기고 즐기면서 삶이 주는 행복감과 이러한 행복감을 중심으로 사람과의 관계에서 여유가 있는 모습으로 관계형성이 된다면 이것이 참다운 여행인것이다.

물속에 비친 모습
물속에 비친 모습

팀별 과제가 종료되었다.

남은 개인별 과제에 집중을 하여 한치의 소홀함 없이 대과를 마무리 하여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란다.

5월 16일  '국외여행 출장준비 업무및 공항 출국수속업무에 대해 유박옥장 발표가 있으며,

5월 23일에는 '항공 탑승후 인솔자 업무 및 입국 수속업무'에 대해 고등 이 발표를 한다. 

이어서 5월 30일에는 '현지호텔 수속업무및 현지에서 관광업무 진행' 발표는 호신신이 한다.

또한 귀국업무및 귀국후 업무에 대해 반녕 발표, '대한항공 발전사 연구 정리'는 장개 대표가 개인 과제를 발표 할것이다.

6월 6일은 현충일 관계로 보강을 금요일로 할 예정에 있다. 

6월 10일까지 8주차~14주차 까지 보고서를 LMS와 교수메일로 보내야 한다. 또한 기말고사 관련 스터디한 예상문제에 대해서도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기말시험은 6월 13일에 실시할 예정이다.

모든 보고서는 반드시 LMS에 정해진 시간에 올려야 한다. 이러한 하나의 과정을 통해서 스스로가 발전한다. 우리에게 지켜야 할 본분이 있다면 하루하루를 성실하게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가 쌓여 미래가 되고 지난 시간을 과거라고 한다. 현재에 모든 정답이 있다. 현재는 선물이며, 오늘이다.

늘 행운이 가득하길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늘 행운이 가득하길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오늘 우린 무엇을 위해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삶에 있어 보람되고 안정된 삶을 통해 여행이 주는 진정한 여유와 행복의 조건을 살려야 한다.

Tag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