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후보 개소식 성황, 본격적 활동의 막을 열다.

 

이정재 광주광역시교육감 예비후보 개소식 전경
이정재 광주광역시교육감 예비후보 개소식 전경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광주시교육감 출마를 선언한 이정재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가 광주시민 및 교육 가족, 지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 후보는 47일(목) 오후 2, 광주 북구 경열로 265. 2층에서 개소식을 갖고, 광주교육 발전 대안과 교육 철학을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양균 헌법 재판관, 오 주 전 광주시의회 의장, 김경천 전 동구 국회의원, 고재유 전 광주시장, 김병우 호남일보 회장, 진홍섭 목사, 이관형 광주유권자연맹 회장 등이 축사를 하였으며, 김용집 광주광역시 남구청장 예비후보, 신승희 대한미혼모협회 후원회장, 김영채(주)클린동서남북대표, 안남열 광주발전포럼 회장, 박정수 성균관대학교 교수 등 내빈과 지인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개소식은 식전행사로 감사예배, 축하공연, 국민의례, 내빈소개, 저자 약력 소개, 축사, 후보 인사말씀, 기념촬영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이 후보는 교육감으로서 교육 정책 방향과 향후 광주지역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먼저 이 후보는 인사말을 통해 '바쁘신 가운데서도 개소식을 축하해 주시기 위해 귀한 발걸음을 하여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초등교사, 중등교사, 고등교사, 전문대학 교수, 대학교 교수 및 총장 등을 역임하면서 광주교육을 위해 일했던 경험들을 바탕으로 교육에 대한 열정과 비전을 펼쳐 보고자, 마지막 도전의 마음으로 교육감 출마를 하게 되었다고 웅변하였다.

이어 교육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고 국민의 질은 교육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교사는 열과 성을 다해 가르치고 수업혁신 사례를 연구하며, 학생들에게 봉사하는 것이 3대 덕목이라고 생각한다따뜻한 가슴으로 내 자식처럼 사제동행할 수 있도록 변화를 줘야 한다. 아쉬운 점은 광주교육이 진보성향을 띠다 보니, 12년 전에 비해 학생들의 성적이 많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교육은 속도보다는 방향이다. 생각은 진보적, 행동은 보수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 후보는 교육이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 선다. 어려운 가정 형편에도 꿈을 잃지 않고 열심히 땀 흘려 노력하면 반드시 그 보답을 받는다. 생각이 바뀌면 미래가 보인다는 어머니의 말씀을 항상 가슴에 새겼다실력광주의 전통을 다시 되찾아 코로나와 취업난 등으로 힘들어하는 젊은 세대와 광주시민들에게 작은 위로와 희망을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후보는 교육청은 유치원, ··고 업무를 관장하고, 대학교는 교육부가 관장하고 있어, 지역의 교육감은 초, , 고를 잘 아는 교육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저는 초, , 고 교사에서부터 대학 총장까지 다 경험한 교육자이기 때문에 실력 광주교육의 전통을 반드시 되찾을 능력과 철학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이 후보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 실시, 광주에 직업체험센터 ‘KIDZANIA'유치, 광산교육지청 신설, 지역 내 광역학군 유동적 조정, 교육청 시설 개방 및 프로그램 운영사교육비 제로화, 맞춤형 진학,진로 컨설팅, ·사립유치원 평등지원, 문화예술, 진로, 스포츠 체험교육 활성화, 학생운영위원회에 학생 위원 참여 확대, 학생자치 활동 및 동아리 활성화, 학생 주도 축제 및 행사 활성화, 교육청 수련 시설 개방화를 통한 상시 프로그램 운영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출마기자회견에서 이 후보는 첫째'실력 광주교육' 실현, 둘째, 교육 분야에서 한국판 뉴딜 추진, 셋째, 학생들이 꿈과 끼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다양성 교육, 자기 주도성을 키우는 교육으로 창의력, 상상력을 키우는 미래 교육 기반 조성, 넷째, 교육의 6대 핵심과제 (배움이 있는 학교, 꿈이 있는 학교, 삶이 있는 학교, 안전한 학교, 미래의 학교, 모두의 학교)에 역점을 두며, 무엇보다도 안전한 학교로서 미래의 꿈을 실현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는 교육정책, 다섯째, 잘하는 교육감, 소통 잘하는 교육감, 봉사 잘하는 교육감으로서 인성교육, 창의교육, 혁신교, 청렴교육이 교육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겠다는 공약을 주요정책으로 밝힌 바 있다.

 한편, 이 후보는 전남 함평 나산면 출생으로 나산중(검정고시), 광주상고, 광주교대, 서울대 사범대학 교육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조선대학교 대학원(이학박사)을 졸업하였으며, 특히 초등 교원을 거쳐 중·고등 교원, 동신실업전문대학(현 동강대학) 교수를 역임하고, 광주교대 교수로 후학을 양성하다 교육대 총장에 이르기까지 교육계를 두루 경험한 교육의 전문가이다.

이정재 광주광역시교육감 예비후보 개소식 전경
이정재 광주광역시교육감 예비후보 개소식 전경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