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가소득 증대·친환경농업 추진 등 담양 농업발전 기여

최두현 예산담당, 국무총리상
김지혜 주무관, 행안부장관상
최현화 주무관, 전남도지사상

윤재현 친환경농정과장이 구랍 31일 농가소득 증대와 친환경농업 추진 등 담양의 농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또 최두현 지속가능경영기획실 예산담당이 국무총리표창, 김지혜 도시디자인과 주무관이 행정안정부장관상, 최현화 공간재생과 주무관이 전남지사상을 각각 수상했다.

▲윤재현 친환경농정과장=농정업무를 총괄하면서 남다른 열정과 추진력으로 농정혁신을 이끌며 농가소득 증대와 친환경농업 추진 등 담양의 농업발전에 기여했다.

전국 지자체 최초로 농업분야 탄소중립을 선언을 실현시켰으며, 동물복지를 위한 위생·청결농업과 안전한 먹거리 생산을 위한 친환경 농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했다.

담양만의 특화된 농업혁신의 일환으로 담양식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해 미래 농·생명산업을 조성과 경쟁력 있는 담양형 6차산업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경종과 축산이 순환하는 경축순환시스템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한 자연순환형 생태농업을 조성하고,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관내 6개 지역농협과 협력사업을 전개했다.

농업분야 예산을 96% 이상 집행하는 효율적인 예산운영으로 농가들에게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담양식 자치농정체계를 구축하고자 전남 최초로 담양군농업회의소가 설립될 수 있게 지원했다.

농산업인력지원센터를 운영해 일손이 부족한 농촌현장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최두현 지속가능경영기획실 예산담당=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재원배분과 교부세 등 추가적인 재원확보에 기여하고, 관행적 예산집행을 억제해 재원배분의 합리성을 높였다.

일상경비 등 유휴자금을 집행시기에 맞게 교부받도록 유도하고 각종 낭비요소나 불요불급한 경비를 절감해 지역현안사업에 재투자하는 등 능동적인 예산절감을 실천했다.

정부예산 확보를 위한 지역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타당성을 개발했으며, 중앙부처나 국회 등에 구축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지역현안사업에 대한 국비지원을 건의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제언이나 시책, 아이디어를 연구했다.

특별교부세 확보에 주력해 2020년 11억여원을 확보하고, 매년 중기 지방재정 5개년 계획을 수립해 계획적인 재정운용을 기하고 있다.

담양식 주민참여에산 모델을 개발해 예산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하고, 열린 마인드와 적극적인 업무수행으로 주민과 함께 호흡하는 청렴한 공직자의 귀감을 보였다.

▲김지혜 도시디자인과 주무관=경관 및 도시디자인 담당자로서 투철한 사명감과 전문적인 감각으로 공공디자인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쾌적한 도시환경과 경관조성을 위해 2014년과 2018년 각각 담양군 공공디자인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경관과 디자인과 관련된 각종 가이드라인을 수립·운영해 대숲맑은 생태도시 담양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경관개선사업, 도시공원 조성, 주거환경개선, 간판정비 사업 등을 추진해 자연친화적이면서도 담양만의 특색을 반영한 가로경관을 조성해왔다.

이와함께 2016~2018년 담양군 주민참여형 도시디자인학교를 운영해 디자인담양의 비전을 공유하고, 경관·디자인에 대한 주민들의 마인드와 인식을 전환시켰다.

이밖에도 디자인을 다양한 도구로 활용해 놀라운 발전을 보인 지자체를 포상하는 대한민국 디자인대상과 친환경 공공공간 및 공공건축물을 대상으로 친환경적인 요소를 고려한 디자인을 시상하는 전남도친환경 디자인상을 담양군이 수상하는데 기여했다.

▲최현화 공간재생과 주무관=도시재생 및 활성화 계획수립 업무를 담당하면서 도시재생 관련 주민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민·관이 협력하는 도시재생 거버넌스를 구축해 주민이 중심이 되는 담양식 도시재생사업모델을 발굴했다.

또 2019년 담양읍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수립해 도시재생 뉴딜공모사업 154억원과 담양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공모 15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것을 비롯 2020년 도시재생 인정사업 공모 83억원, 2021년 창평면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계획 수립으로 133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기능 재창조에 일조했다.

이 밖에도 2022년 대전면 신규 도시재생 활성화사업 수립을 위해 예비사업으로 지역공동체 역량강화사업을 추진하며 주민협의체를 운영해 지역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담양자치신문 조 복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