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반디팜 전문위원
SNPE 바른자세 척추운동 지도 본부장
건강관리 지도사/건강지도사

무주반디팜 이미자 탄소중립 아트전문가
무주반디팜 이미자 탄소중립 아트전문가

2021년 10월 18일 가을날씨 청명하고 높은 하늘에 뭉게구름이 선명하게 다고오는 맑은날에 평생을 예술가의 길을 걸으며 살아온 삶의 주인공 이미자 선생을 인터뷰하였다.

카톡을 통해서 성실의 대명사로 알고온 시간들이 있었으나 처음으로 대했던 그날의 기억은 아주 생생하게 다가와 굴곡진 삶속에서 모나지 않은 삶의 주인공으로 받아들여졌던 기억이났다.

나이가 무색할 정도로 열심히 살아온 이미자 선생은 아픈 기억을 갖고 있었다.

"숟가락을 들수 없을 정도로 아팠던 시절 그저 살아있다는 그 자체가 힘겹고 고통의 나날이었다"고 회상한다.

"아프지 말고 살아봤으면 하는 바램이 아주 큰 기대이며 희망이고 소망이었던 시간들이 주마등 처럼 스쳐 지나갈때마다 살아 숨쉰다는 자체에 많은 행복감을 갖고 있다"고 전해주었다.

"현재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정공원6길 근처에 보금자리를 잡아 살고 있다"고 한다.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산림청 전문교육기관 무주반디팜(소현주대표)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산림청 전문교육기관 무주반디팜(소현주대표)

"대구사이버대학 미술치료학과를 학사 졸업하고 2020년 부터는 PACIFIC Intercontinental College (Pis)SNPE 체육학과 석박사과정을 계속하여 진행중에 있다"고 하였다.

"1993년 2월 부터 ~2004년 2월까지 아동미술및 종이접기 교실에서 강사로 활동을 하며 본인의 재능에 대해 예술쪽의 방향과 창의적인 사고에 열려있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고 한다.

"2012년 5월부터 ~ 2017년 1월 까지는 수학강사로서 개인및 그룹을 지도하며 새삼 문과가 아닌 이과에도 능력발휘를 잘할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된것도 이 시기였다"고 말한다.

이미자 산림아트 전문가 작품
이미자 아트 전문가 작품

2013년 9월 부터~2016년 3월까지는 척추측만,산전산후 SNPE바른자세 척추운동지도 강사를 맡아서 바른자세 교정에 힘을 써왔다.

앞에서도 언급한바와 같이 "숟가락 하나 들 힘이 없어서 차라리 죽는것이 더 낮겠다는 생각을 극복하며 운동에 열중하며 척추관련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게된것이 또 하나의 척추운동 강사로 진입하게 된 동기가 되었다"고 한다.

이미자 아트전문가 작품
이미자 아트전문가 작품

2017년 3월 부터~2020년 6월까지는 신세계 충청점(전,아산갤러리아 백화점,선문대 평생교육원,삼성디스플레이,탕정삼성트라펠리스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에서 바른자세 세척운동지도 강사 선문대 미술치료 강사로 활동하며 지금까지 과거의 아픈 경험과 뜨거운 열정으로 독학과 코칭을 받으면서 익힌 몸의 기본적 구성을 이해한 결과가 타인에 대한 전수로 이어진것이다.

이밖에도 2019년 부터 이어져 오고 있는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롯데마트 충청점에서 바른자세 운동지도 강사 선문대 미술치료 강사로도 활동을 하고 있는중이다."라고 말했다.

이미자 아트전문가 작품
이미자 아트전문가 작품

주요자격증으로는 "2013년 12월 5일 실버오감놀이지도사, 2013년~2014년 학습코칭지도사,2012년 12월, 수학가베지도사 1급,2015.12월, SNPE 바른자세운동 지도사,산전 산후 바른자세 운동지도사를 수료하였으며, 노인심리사 1급 자격을 SNPE 바른 자세학회로 부터 취득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 밖에도 평생교육사,사회복지사, 건강가정사등의 자격증을 취득하였다" 고한다. 또한 "2021.10월에는 디지털산촌에디터 2급자격증을 취득하였으며, 2021.9.24에는 푸드아트심리상담사 1급,2021.9월에는 실버건강지도사 1급, 10월에는 원예심리상담사 1급 자격을 취득하였다"고 설명해주었다.

아트전문가 이미자 작품
아트전문가 이미자 작품

"공부하고 저축하는 사람에겐 당할 제간이 없다"라는 생각으로 틈틈히 준비했던 내용들의 "자격증은 수강과 검정시험을 보고 통과했지만,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다가 최근에 신청을 했다"고 한다.

이미자 선생은 "SNPE 바른자세 운동 이라는 타이틀을 갖고 TV조선 만물상 163회에 출연을 하였다"고 전해주었다.

"골반회춘운동,골반밴드,고관절벨트를 활용하여 운동을 하는 것이다."

TV조선 만물상 163회 출연 이미자 아트전문가(SNPE:척추운동)
TV조선 만물상 163회 출연 이미자 아트전문가(SNPE:척추운동)

"묶기만 해도 회춘하는 고무밴드 허리 운동법"인데 ①뱃속의 태아 모습과 흡사한 자세이며, ②발을 골반 넓이 만큼 11자로 두고 양손은 골반 옆에 둔다.

③꼬리뼈에서 골반 허리 순서로 바닥에서 천천히 올린다.④복부는 납작하게 괄약근에 힘주기등이다.고무밴드가 고관절을 감싸 엉덩이를 조이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내려갈때는 등 →허→골반순으로 천천히 내려가는 운동이라고 말한다.

이미자 아트전문가 SNPE 바른자세 척추운동 강사
이미자 아트전문가 SNPE 바른자세 척추운동 강사

SNPE 고관절벨트는 묶고 있는 것만으로도 골반에 힘을 받쳐줘 허리가 편안해지는 효과를 볼수 있으며,걸을때 묶고 걷기를 추천하고, 의자에 앉아 있을 때도 가능한 운동이다.

골반관리에는 치아교정원리를 적용한 SNPE 골반밴드를 활용한다면 건강한 척추를 갖을수 있어 오므라 들지 않는 골반을 유지할수 있는 운동법이라고 소개하였다.고 전해주었다.

만물상 163회 TV 조선에 건강이 좋아져 척추사진으로 통과되어 '회춘'이라는 프로에 참여한 경험을 말해준것이며, 바른자세학회 책자에도 소개될정도로 많은 반응을 일으킨 경험을 갖고 있어 지금도 강사생활을 왕성하게 할수 있다고 말했다.

이미자 선생님 SNPE척추운동 직산 특강 기념 촬영
이미자 선생님 SNPE척추운동 직산 특강 기념 촬영

인생이란 "누구와 무엇을 하며 어떻게 살까"라는 15자안에 모든것이 포함되어 있다고 故 안병욱 박사는 말했다.

"누구는 배우자를 얘기하며,무엇은 직업을 말하고, 어떻게는 삶이 주는 바른생각과 가치관의 결정체로서 후회없은 인생행로를 의미한다"고 말한다.

"살아온 나이가 부끄럽지 않도록 매사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운동과 공부가 현재의 티칭을 할수 있는 기회로 연결되어진다"고 한다.

"건강한 신체에 행복한 건강이 함께 한다"고 굳게 믿고 있는 이미자 선생의 앞날에 무궁한 만족감으로 더 행복해 지길 바란다"고 최윤희 강사는 말을 해주었다.

인터뷰를 마치고 들려준 이미자 선생은 "열심히 살아간다는 것은 인간으로서 주어진 삶속에서 당연한 것일지 모르지만 오롯이 삶의 주인공이 되어 아픈기억을 뒤로한체 오늘도 주어진 여건속에서 아파하지 않으며 더욱더 열심히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될수 있다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말해주었다. "이미자 선생의 건승을 기원한다."

SNPE 척추운동 전문강사 이미자 아트전문가
SNPE 척추운동 전문강사 이미자 아트전문가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