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도서지원, 타일코스터 DIY, 영화관람

장성군 학교 밖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 진행

장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이덕진)은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4월부터 8월까지 3회에 걸쳐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을 진행하였다. 문화체험 및 특별야외활동은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 영역을 경험함으로 학교 밖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더 나아가 소속감과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삶의 활력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코로나19로 답답한 생활을 지속하던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해 스트레스 해소 및 친구들과 함께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하였다. 이를 위해 청소년들에게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제 사용에 대해 숙지시킨 후 철저한 관리 속에서 문화체험을 진행하였다.

장성군 학교 밖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 진행
장성군 학교 밖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 진행

1회 문화체험으로는 수요조사를 통해 청소년들이 보고 싶은 도서를 개인에게 지원하였다. 2회 문화체험으로는 나만의 타일코스터 DIY 만들기 활동을 진행하였다. 타일코스터는 간단한 심리검사를 통해 나의 성격에 맞는 본캐컬러를 찾아 다용도로 사용되는 컵받침대, 장신구받침대를 만들어 보았다. 마지막으로 3회 문화체험으로는 최신 영화관람을 진행하였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타지역이동이 조심스러워 장성군립도서관의 DVD관람실을 대여하여 영화관람을 진행하였다. 다양한 방법과 활동을 통해 문화체험 및 특별야외활동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청소년들에게 특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만족도가 높았다.

장성군 학교 밖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 진행
장성군 학교 밖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 진행

프로그램에 참여한 임oo청소년은 “문화체험 활동을 전혀 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하였는데, 보고 싶었던 도서를 선물해 주신다고 하여 기분이 좋았다.” 라고 말하였다. 또, 구oo청소년은 “검정고시 시험도 끝나고 해서 문화활동을 하고 싶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활동이 어려웠는데 센터에서 영화관람의 기회를 만들어 주셔서 좋았고, 영화도 재미있었다.” 라고 말하였다.

장성군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센터)는 사단법인 두리사랑상담치료연구소(이사장 박종)가 장성군에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밖 청소년의 검정고시지원 및 학업복귀와 자립을 위한 지원 등을 제공하는 기관으로 검정고시 대비반(스마트교실)을 운영 중이다. 또한, 학업중단숙려제를 운영하여 학업 중단 위기에 처한 청소년에게 학교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참여를 원하는 청소년은 꿈드림센터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