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송대학교& 충남대학교 ‘직업계고 교사 ’관광‘ 부전공 교원 자격 취득 연수실시
우송대학교& 충남대학교 ‘직업계고 교사 ’관광‘ 부전공 교원 자격 취득 연수실시
  • 김승수
  • 승인 2021.02.03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송대학교 관광 분야 교원 연수 김시중 주임교수(평생교육원 원장)
우송대학교 ’조리‘전공 김복화 교수(대한민국 조리기능장) 外
우송대학교 ’관광‘ 전공 김승수, 안태홍, 김희정 교수 外
한강미디어고등학교 임은영 교사 대표 선임 ’관광 부전공‘
영화국제관광고등학교 최상용 교사 ’관광'부전공 총무
교사 부전공 연수를 진행하는 우송대학교 김시중 주임교수(우송대 평생교육원장)
교사 부전공 연수를 진행하는 우송대학교 김시중 주임교수

충남대, 우송대가 Collaboration으로 2021년 1월 4(月) 제 1기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ZOOM 언택트 강의로 전국의 현직교사 ’관광‘ 부전공 교사 22명, ’조리‘ 부전공 58명, 이상 우송대 ’기계‘ 부전공 14명(충남대) 교사가 신청 참여하여 계절학기(방학)를 활용하여 부전공 연수에 의욕적인 도전을 하고 있다.

’코로나 19‘로 인한 철저한 언택트 수업은 하루 8시간씩 2021년 8월 25일까지 실시하며, 부전공으로 선택하여, 교사 개인적 역량강화를 통하여 피교육생인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티칭‘전달하고자 처음으로 제 1회 교육부와 경북교육청이 주최하고 충남대& 우송대가 주관하여, 프로젝트 '직업계고 교원 부전공 자격 연수'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는 현장은 겨울을 잊고 열기로 가득하다.

경북 봉양정보고 김초미 교사 주제 발표를 ZOOM을 통해 하고있는 모습
경북 봉양정보고 김초미 교사 주제 발표를 ZOOM을 통해 하고있는 모습

관광 분야와 조리 분야를 책임지는 김시중 주임교수(우송대학교 평생교육원장)는 “스타트로 시작하는 심적인 부담감은 있지만, 연수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의 의욕이 충만하고 열정으로 교육 연수에 임하고 있는 모습을 직접 대하며, 부족한 자료등을 검색하고 보완하여 양질의 부전공 교육을 위해 고군분투 하며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광분야 교사 대표로 선출된 서울 한강고등학교 임 은영 교사는 관광 부전공 연수를 받고 있는 전국의 동료 교사를 위해 일찍 ’zoom‘에 들어와 지도교수와의 소통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 동기교육생 단톡방‘을 개설하여 관광분야 교사들이 부전공 연수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공유하며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총무로 발탁된 인천 영화국제고등학교 최상용 교사는 임은영 교사 대표를 어시스트 하며, 하루 8시간의 강행군 부전공 연수를 수행하고 있는 동료 교사들에게 각 분야 교수들이 전달하는 과제 등을 꼼꼼하게 챙겨 주며 ’관광‘ 부전공분야‘의 내실 있는 전문 부전공 교육이 되는데 일조를 하고 있다.

김승수 교수가 사용하고 있는 '교사 관광 부전공 연수 책자'
김승수 교수가 사용하고 있는 '교사 관광 부전공 연수 책자'

’관광‘ 부전공 교육연수를 받고 있는 교사는 고명외식고 양승주,한강미디어고 임은영, 영화국제고 나옥주,최상용, 인천비즈니스고 양수진, 조현주, 완산여자고 박성길, 목포성신고 박영주, 순천효산고 송유이,진성여자고 윤희정, 경주정보고 최종원, 봉양정보고 김초미, 상지여상 박정숙, 안강전자고 안혜윤, 울릉고 김서기, 평해정보고 김진아, 포항과학기술고 전대향, 포항여자전자고 김용남, 이정화, 장현숙, 평해정보고 전국병, 허진서 교사가 구슬땀을 흘리고 있으며, 관광과 조리 관련 부전공 연수 행정보조는 우송대학교 평생교육원 배상돈 실장이 맡아 수고를 해주고 있다.

현재 진행중인 과목은 ’여행사 경영론‘ (우송대학교 김승수 교수) ’ZOOM‘ 강의를 오후 2시부터 시작하여 6시까지 4시간 동안 以聽得心(이청득심)의 자세로 연수에 임하고 있다. 점심시간 이후 힘든 시간이지만,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자부심으로 연수를 하고 있는 관광 부전공 교사들의 의지와 열정은 세계 최고 교사임을 입증한다.

’관광‘을 한마디로 정의하면 “신분의 변화없이,자유의사 아래,각종 욕구충족을 위해,일상생활의 심리적/물리적 범주(영역)에서 벗어나,목적지를 방문하고 돌아오는 행동과 그러한 일정 중에 얻어진 모든 경험”이라고 정의한다. 관광자 마다 일상생활의 심리적, 물리적 범주가 다르므로 기존의 물리적 거리에 근거한 관광의 정의보다 관광의 폭이 더 커질수 있다고 한다.

관광은 크게 인바운드관광, 아웃바운드 관광, 국내관광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여행상품의 가격결정과 유통 판매 발표' 윤희정 교사
'여행상품의 가격결정과 유통 판매 발표' 윤희정 교사

’관광‘분야 부전공을 선택하여 연수 받고 있는 경주정보고등학교 최종원 교사는 “굴뚝없는 고부가가치 산업 부존자원이 부족한 대한민국은 유럽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실제적으로 외화를 획득 할수 있는 최고의 노다지 ’관광‘을 국가의 지속적인 사업으로 확실하게 자리 메김하여야 할 것이며, 전 국민의 희망이 되길 바라고, 조속히 ’코로나 19‘백신 개발에 완벽을 기하여, 자유로운 일상으로 돌아 갈 날을 손 꼽으며, 연수에 임하고 있으며, 동시에 ’코로나 19‘로 부터 안전한 세상(GLOBAL)이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충남대 교육연수원과 직업계고 전문교과 부전공 자격연수센터는 우송대학교(관광,조리)와 콜라보로 2021년 1월 4일부터 현직 교사 대상 '직업계고 전문교과 교원 부전공 자격 연수'를 ZOOM(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관광 부전공 교육 연수중인 교사들에게 전하는 message
관광 부전공 교육 연수중인 교사들에게 전하는 message

교육부와 경북교육청이 주최하여 실시하고 있는 교사 부전공 연수는 2021년 8월 25일까지 실시한다.

고등학교 학점제 도입 예정으로 전문교과 교사의 다양성 확보 역량을 위해 현직 교사 94명(기계 부전공 14명, 조리 부전공 58명, 관광 부전공 22명)이 연수에 참여하고 있다.

교사들은 교과 교육학 영역 8학점과 교과 내용학 영역 30학점 등 교원 교과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총 570시간의 연수 프로그램을 수료하면, 해당 분야의 ’부전공 교원 자격‘을 취득한다.

이번 연수는 충남대와 우송대가 협력 체계를 구축, Collaboration으로 공동 개발·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