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목보일러, 전기열선, 전기히터·장판 사용시 화재예방에 힘쓰자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 겨울용품 사용이 많아지고, 그로인한 화재도 잇따르고 있다.

3대 겨울용품으로는 화목보일러, 전기열선, 전기히터·장판이 해당되는데, 이 세가지 용품 사용시 안전의식 고취로 모두가 화재예방에 힘 써야 할것이다.

 

가정, 펜션, 캠핑장 등지에서는 매년 겨울용품 사용으로 인한 안전사고와 그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사 속출하고 있다.

 

화목보일러 사용시 화재 예방법으로는 보일러 주변에 목재나 인화성 물질을 두지 않아야 하고, 보일러 주변에 소화기를 비치 해야하며, 나무연료를 넣은 후 투입구는 닫고, 연통은 불연재료로 설치해야 하며, 불을 지핀 후 장기간 출타를 자재해야 할것이다.

화목보일러는 시골 주택등에서 많이 사용 하는편인데, 화재 시 인접한 산림으로 확대 될 경우 산불 발생 우려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전기난로, 전기 매트 같은 전열 기구 사용시 소비전력을 확인해야 한다. 2015년 강화도 캠핑장 화재사고 이후 법이 제정됐다. 모든 캠핑장은 각 사이트에서 소비전력을 600w로 제한한다. 전기 매트를 400w 이하 저온 모드로 쓰고 휴대전화를 충전하는 정도는 가능하다.

화재예방을 위해 전기 매트 대신 온수 매트를 사용하는것도 화재예방법 중 하나다.

 

화목보일러, 전기열선, 전기히터·장판 모두 겨울철을 지내기위해 필요한 것들이지만, 잘못 사용 시 화재로 인한 인명,재산피해를 유발하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