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공모대회, 우수제안 선정

광주광역시 아동·청소년의회(의장 김정빈)가 지난 7일(토) ‘2020 광주광역시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공모대회 2차 발표심사’를 통해 최종 4개의 우수제안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광주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공모대회, 우수제안 포상자들 기념
광주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공모대회, 우수제안 포상자들 기념

광주 아동·청소년의회 ‘2020 광주광역시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 공모대회’는 2020년 7월 27일부터 9월 29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접수된 35건의 제안 중 1차 선별을 통해 아동・청소년의 최다 공감 획득 순으로 선정된 최종 14개의 안건으로 ‘2차 발표심사’가 추진되었다.

‘2차 발표심사’는 지역 청소년 전문가 5명, 광주광역시 아동・청소년의회 5명의 심사와 당사자들의 의견을 담기 위해 20인의 아동・청소년 청중평가단의 심사도 함께 진행되었다.
 또한, 공모대회 우수제안으로는 ▲1위 통학로 금역구역 확장, 담배꽁초 줍기 캠페인 ▲2위 청소년 또래 상담사 확대 및 보완사업 ▲3위 찾아가는 학교 밖 청소년 교육 수당 안 ▲4위 불편한 인도? 편안한 인도! 총 4개의 제안이 선정되었다.

김정빈 의장은 “청소년들이 직접 예산 등을 직접 구상하여 만들어진 제안을 실제 운영하는 것이 가장 큰 의미일 것”이라며, “내년도에 구성되는 4개의 안건이 청소년들에게 좋은 영향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광역시 아동·청소년 참여예산제’는 광주광역시 예산을 청소년의 의사와 목소리가 직접 반영될 수 있도록 직접 예산사업을 제안, 심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제도이며, 이번 2차 발표심사를 통해 선정된 제안은 내년도(2021년)에 순차적으로 운영된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