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회장,이용복 수석부회장,김승수 부회장
백신 25기 CTP :이두희,김영실,장태훈,장영채,정인수,
장순호,하태공,김중규,박석희,김상돈,성명현,

2020.6.14(일) 한국기업회생경영협회에서 주관한 기업회생경영사 25기 수료식 전사 이두희,김영실,장영채,정인숙,장순호,하태공,김중규,박석희,김상돈,성명현,장태훈
2020.6.14(일) 한국기업회생경영협회에서 주관한 기업회생경영사 25기 수료식  김병준회장과,이용복수석부회장 전사 이두희,김영실,장영채,정인숙,
장순호,하태공,김중규,박석희,김상돈,성명현,장태훈

2020년 6월 14(일) 대전에서 수서까지 운행하는 아침 7시 SRT 고속열차를 타고 수서역에 내린 시각은 8시이다.

정말 빠른 시간속으로 현실의 세계를 안내하는 것 같아 탈 때 마다 새롭고 변화의 물결이 거세게 다가옴을 느끼게 된다.

수서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이며, 수서→ 부산 구간인 경부고속선과 수서→에서 목포 구간인 호남고속선으로 구분된다.  2016년 12월 9일 개통되어 시민의 LTE급 발이 된지 어언 3년 6개월이 되었다. 눈감짝할사이에 서울에 도착한것이다. 

금번 25기 교육과정에서 교육생들과의 화합을 이끌면 솔선수범한 이두희 대표가 김병준 협회 회장으로 부터 수료증과 공로상을 수여받고 있다.
금번 25기 교육과정에서 교육생들과의 화합을 이끌면 솔선수범한 이두희 대표가 김병준 협회 회장으로 부터 수료증과 공로상을 수여받고 있다.

수서에서 내려 3호선을 타기위해 지하도를 걷다보면 어느새 3호선(대화&오금행)승차장에 도착했다. 대화행을 타야 '한국기업회생경영협회'를 갈수 있다. 수서역에서는 일원→대청→ 학여울 →대치 →도곡 →매봉 →양재역 까지는   7정거장이다. 하차해서 양재 2번출구를 나오면된다.  한국기업회생협회를 가려면 도보로 약 2~3분 정도 걸리고, 새움빌딩 교육장을 가려면  뱅뱅 4거리 쪽으로 약 4분을 걸으면 된다.

새움빌딩  303호에서 25기 기업회생경영사 11명(2020.5.23~6.14:4주 60시간) '코로나 19'를 극복하면서 오늘 실기시험과 필기시험만 남아있어 아쉬움과 시험이 교차되는 순간이다.

이날도 대구 수성에서 올라온 장영채 대표와 정인숙 이사, 멀리 바다건너에서 온 장순호 공인회계사 협회 제주지회장이며 ‘이어도’ 주권찾기 세계최초 이어도 수중탐사에 성공한 사유로 인하여 2018년도 사회봉사 분야에서 신지식인으로 선정된 대표, 경기도 안양에서 온 하태공 대표,울산에서 올라온 김중규 대표, 서울강남에서 거주하여 (사)한국기업회생경영협회 박석희이사.서울 강서구 공항대로에서 온 김상돈대표, 조달청을 정년한 대전에서 올라온 성명현국장,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는 김성실 대표, 충북이 고향인 이두희 회장,전주에서 올라온 장태훈대표 정예멤버들의 눈빛이 유난히빛난다. 오전교육으로는 김범준 교수의 기업회생 및 파산 실무시험이 진행되고, 중식후에는 자격검정 시험이 있어 많이 긴장을 하고 있었다.

25기 교육생 총무로서 이두희 대표를 보좌하며 교육생들을 챙긴 김영실 총무가 김병준 회장으로 부터 수료증과 공로상을 받은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5기 교육생 총무로서 이두희 대표를 보좌하며 교육생들을 챙긴 김영실 총무가 김병준 회장으로 부터 수료증과 공로상을 받은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협회 이용복 수석과 김승수 부회장이 분주하게 움직이면서 수료식에 대비를 하고 있다.

CTP(기업회생경영사)검정시험에 합격을 하여야 많이 자격증을 취득해 컨설팅을 할수있는 기본적인 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어느때보다 긴장감이 맴돈다.

5월 23일부터 6월 14일까지 4주에 걸쳐 토요일과 일요일 4주동안 8번 주말을 반납하고, 대한민국 각지에서 배행기와 고속버스, 전철로 출,퇴근하며 기업회생경영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하여 달려온 11명의 道伴(도반:뜻을 같이하는 사람)이다. '코로나 19'는 이들의 열정에 감히 다가올수 없다. 그동안 최선을 다해 Syudy하고 밤샘을 하며 공부한 결실을 맺는 매우 중요한 오늘이다.

2020년 6월 14일 오후 1시부터 거행된 자격검정시험은 1시간동안 이어졌다. 숨소리 마쳐 내지 않고 그동안 준비한 실력으로 열심히 문제지와 답안지를 받아 시험을 치루는 모습이 보기좋으면서도 세상이 그리 녹록지 않음에 짠하게 마음속에 새기며 다가온다.

대한민국 신지식인에 2018년 선정 장순호 제주 경영지도사 협회 회장이 25기 교육기간동안 솔선수범한 것에 대한 동료들 추천으로 공로상을 받고 있다.
대한민국 신지식인에 2018년 선정 장순호 제주 경영지도사 협회 회장이 25기 교육기간동안 솔선수범한 것에 대한 동료들 추천으로 공로상을 받고 있다.

검정고시 자리 배치는 1명씩 수업번호대로 앉아서 시험을 봐야한다. 교단을 중심으로 앞 우측에는 김중규,장순호,이두희,김상돈,김영실,박석희 좌측에는 정인숙, 하태공, 성명현,장영채,장태훈 수험번호 순서대로 1명씩 철저한 통제및 감독하에 CTP자격검정시험이 실시되었다.

60시간동안 소상공인 창,폐업,통합도산법 해설, 정부의 회생기업 관련 지원제도,회생기업의 CRO및 감사역, 부실기업 구조조정 및 M&A전략 한계기업,도산관련 세법등,통합도산법해설,민사진행 및 공정채권 추심법,사례경영진단,회생관련 재무 이론및 이슈와 이해, 회생관련 가치평가 이해,회생계획안 작성사례,회생 M&A실무,기업회생 절차별 각론이해,회생계획안 작성이론,기업회생 파산 신청서 작성 실무및 사례,개인회생 및 파산 진행과정과 흐름,개인회생및 파산신청서 작성실무,개인회생 및 파산사례연구,개인회생및 파산,기업회생및 파산신청서작성실무,개인회생및 파산사례연구,개인회생 및 파산실무시험,기업회생및 파산신청서작성실무,채권자목록및 시,부인표작성실무및 사례,기업회생및 파산 실무시험등을 배우게 된다.

25기 과정에서 맨 앞줄에서 교수들의 강의에 집중하며 현업에 종사하는 CEO컨설팅업체 대표 답게 많은 질문을 던져 강의 분위기를 up시긴 장영채 대표가 수료증을 받고 기뻐하고 있다.
25기 과정에서 맨 앞줄에서 교수들의 강의에 집중하며 현업에 종사하는 CEO컨설팅업체 대표 답게
많은질문을 던져 강의 분위기를 up시긴 장영채 대표가 수료증을 받고 기뻐하고 있다.

1시간동안 자격검정시험을 본후 수료식을 거행하였다. 이번 25기 교육기간 동안 회장과 총무를 맡아서 수고해준 이두희 회장& 김영실 총무가 공로상을 협회 김병준회장으로부터 수여 받았다.

또한 특별히 제주특별 자치도에서 교육 온 장순호 교육생이 공로상을 받아 동료들로부터 박수갈채를 받았으며, 끊임없이 배움의 길을 자처하는 평생교육자이며, 절제된 목소리가 너무 좋은 의직의 한국인이라고 표현해본다.

(사)한국기업회생경영협회 김병준 회장은'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어느때보다도 어려운 여건속에서 진행한 25기 기업회생경영사 양성교육을 무사히 마칠수 있도록 협조해준 교육생들에게 감사한 마음 금할길 없다.“고 말했다.

(사)한국기업회생경영협회 박석희 이사 금번 25기 교육생들과 호흡하며 어려운 기업회생경영사 과정을 마치고 수료증을 김병준회장으로 부터 받고있는 모습
(사)한국기업회생경영협회 박석희 이사 금번 25기 교육생들과 호흡하며 어려운 기업회생경영사 과정을 마치고 수료증을 김병준회장으로 부터 받고있는 모습

수료식을 마친후 25기 CTP동기들은 건물 아래에 위치한 '투썸플래이스'에서 25기 모임 결성을 하였다.

25기 기업회생경영사 교육기간중 대표로서 면학분위기를 이끈 이두희 대표는 "현업에 종사는 하고 있지만, 제 2의 봉사를 기치로 하여 ”60시간의 교육과정에서 맺은 끈끈한 정을 바탕으로 힘들고 어려운 개인과 소상공인, 중소기업 오너들이 필요한 곳이라면 언제든지 달려가서 기업회생경영사 로서 같이 고민하며 나와 같은 레일을 밟지 않도록 내가 갖은 재능을 기부하는데 일조를 할것이다."라고 말했다.

(사)한국기업회생경영협회 이용복 수석부회장은 금번 25기 교육과정에서도 처음부터 수료까지 전과정을 호흡하며 교육생과 함께 동고동락하여 인기를 모았다.
(사)한국기업회생경영협회 이용복 수석부회장은 금번 25기 교육과정에서도 처음부터 수료까지 전과정을 호흡하며 교육생과 함께 동고동락하여 인기를 모았다.

끝으로 중론을 모아 모임 명을 ‘백신 25기’라고 정했다. 그 의미는  ”무엇이든지 바이러스를 퇴치할수 있는 백신의 역할이 어느때 보다도 절실하며 코로나를 극복하면 교육을 받은 기수"라는 긍지와 자긍심을 갖고 있기에 모임명을 정했다.“고 환하게 얘기하는 장영채 대표의 환한 얼굴처럼 (사) 한국기업회생경영협회가 김병준 회장을 필두로 1천여명의 기업회생경영사들이 사회저변에서 큰 역할을 할것이며,이로인해 밝은 사회가 되길 희망한다.중소벤처 기업부및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이러한 전문교육을 받은 교육생들에게 컨설팅을 할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여 주는 것이 바람직할것이다. 왜냐하면 중소벤처기업부로 부터 인가받은 교육기관이기 때문이다.

기업회생경영사(CTP :Certified Turnaround Professional)란 회생 경영컨설팅, 회계, 재무,회생관련 법규 및 회생관련 실무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기업구조조정, 워크아웃, 기업회생,파산, 개인회생, 파산등 한계기업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 및 컨설팅을 수행하는 전문가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