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 씻기 365운동을 통한 개인위생 수칙 준수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최화형 시민기자] 순천시보건소는 각종 감염병(장티푸스, 인플루엔자, 유행성이하선염, 수두 등)을 예방하기 위해 올바른 손 씻기방법인 「3손 운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손 씻기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반면 손씻기 실천률은 그렇게 높지 않은 실정이다. 특히, 공중화장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실제 관찰 조사(2013)에서 화장실 용변 후 손을 씻는 사람의 비율이 73%(순천시 84.8%)로 나타났다.

이에 순천시보건소는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손 씻기의 중요성과 올바른 손씻기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하여 3월부터 ‘범시민 손씻기 운동<3손 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순천시보건소는 ‘손씻기 365는 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습관입니다.’와 ‘30초의 기적’ 등 홍보포스터를 게시하고, 환자발생지와 취약지 등 방역소독과 9988쉼터를 중심으로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감염병의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한다. 또 관내 보육시설 및 초 · 중 · 고등학교에도 손 씻기 교육을 실시한다.

손 씻기는 감염병 예방의 가장 기본이 되는 수단으로 수인성감염병의 약 50~70%는 손씻기만으로도 예방가능 가능하며, 특히 비누를 사용한 손씻기는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물로만 씻는 것보다 감염병 예방의 효과가 높다.

시 관계자는 “손 씻기의 중요성은 잘 인지하고 있으면서 실제로 이를 실천하는 실천률은 매우 낮은 상황”이라면서 “손쉬운 손 씻기를 통해 감염병을 예방하고, 각 개인의 손수건 챙기기를 통해 호흡기 감염병도 예방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