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식 교수(좌측에서 세 번째) 가족.
한문식 교수(좌측에서 세 번째) 가족.

호산대학교 한문식 교수(전략홍보실장)가 2월 29일 정년 퇴임했다.

한문식 교수는 1975년 2월 고령군 교육청을 시작으로 1995년 2월까지 문교부 근무(학생군사교육관실, 대학행정과, 전문대학행정과, 총무과, 교육행정과, 행정관리담당관실 등), 1995년 3월부터 2020년 2월까지 경동정보대학(현, 호산대학교) 교수 겸 기획과장, 도서관장, 호산대학교 교수 겸 전략홍보실장(전)으로 45년간 국가와 사회의 교육발전을 위해 헌신했다.

한문식 교수는 45년의 봉직 동안 1983년 11월 국방부 장관 표창(학생군사교육지도 유공), 1984년 12월문교부 장관 표창(모범공무원), 1986년 12월 대통령표창(공무원 제안 규정에 의한 창안상 수상), 공무원 제안규정에 의한 창안상 동상(대통령 표창) 수상(1986), 국내 최초 인터넷 원서접수 시스템 연구 개발(1995), 국내 최초 산학협동 국제화 전략 연구 개발(1996), 국내 최초 사립대학 복식부기 회계실무 지침서 연구 개발(1999), 국내 최초 희망도서 원스톱 대출 서비스 시스템 연구 개발(2008), 사회봉사(IMF 당시 성금기탁 ; 1998년, 1999년) 등 각종 포상과 다양한 업적을 남겼다.

한문식 교수의 업적은 당시 방송과 신문에서 대대적으로 보도되기도 했다.

특히 1995년 인터넷으로도 원서를 접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각 언론사를 초청해 시연회 및 시스템 설명회를 가졌다. 이 때 KBS, MBC, TBC 대구방송 등 방송 3사도 참여했다.

당시 지방 학생들이 서울 소재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원서를 들고 서울로 가야 했다. 인터넷 원서접수 시스템 개발로 지방학생들의 원서접수 불편을 덜어준 것이다.

인터넷원서 접수시스템은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한문식 교수는 시대를 앞선 기획으로 정보화시대를 선도했다.

한문식 교수는 "먼 거리에 소재한 대학에 입학원서를 접수하기 위해 겪는 불편을 해소하고자 개인용 컴퓨터가 보급되는 시기에 맞춰 인터넷으로 원서를 접수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한문식 교수는 "경동정보대학(현 호산대학교) 전산실 교직원들과 전담팀을 구성해 자체 기술력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했으며, 초대 학장의 인사말을 동영상으로 구현함으로써 언론으로부터 큰 관심과 주목을 받았다."고 귀뜸했다.

이어 "1996년 1월 5일 KBS 방송, 아침 7시 뉴스광장에 한문식 기획과장이 직접 출연해서 인터넷 원서 접수 시스템을 소개하고 향후 도래하게 될 미래 도래하게 될 정보화 사회에 대해 설명했다."고 밝혔다.

한문식 교수의 정년 퇴임식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아쉽지만 지난 2월 29일 집에서 가족들과 조촐하게 가졌다.

한 교수는 "딸 아이가 읽어 준 퇴임 축하 손 편지에 저희 가족은 눈물바다가 되었다. 아들의 편지는 저의 마음을 위로해주기에 충분했다. 또한 아내의 축하 꽃다발에 저는 또 한 번 눈물이 앞을 가렸다."고 전했다.

이어 "스무살의 까까머리 젊음이 어느덧 반세기 가까운 세월이 흘러 이런 감동과 기쁨의 시간을 갖게 된 것이 꿈만 같다. 어느덧 45년 세월이 흘러 정년퇴임을 하게 되었다."며 "45년간 국가와 사회 발전을 위해 치열하게 살다간 사람이 있었다는 것을 누군가 한 사람이라도 기억해준다면 더 없이 행복하겠다."고 피력했다.

또 그는 "문교부에서의 정책개발을 통해 국민에게 봉사한 20년, 대학에서의 수업과 연구 활동 등을 통해 교직생활 25년, 반세기 가까운 세월 국가와 사회 발전에 이바지 하고 이제 세월의 무게를 내려놓게 되었다. 그동안 감사하다"고 퇴임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