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사자 신모씨 박병종 전 군수 비서실 4년여 근무 비서실장까지 지내

고흥군 공무원 신안군 파견 두고 '고흥군수 흔들기' ”도를 넘었다“
고흥군 공무원 신안군 파견 두고 '고흥군수 흔들기' ”도를 넘었다“

전남 고흥군 공무원의 신안군 파견을 두고 보복인사를 단행했다며 송귀근 고흥군수 흔들기가 도를 넘고 있다.

모든 매스컴이 고흥군의 직원 보복성 인사의 기사는 과장된 표현으로 팩트와 본질에 벗어나 고흥군수 죽이기에 언론이 앞장서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신안으로 전보 발령 난 시설직 6급 신 모(51)씨는 지난 민선 4~6기의 3선 군수를 역임한 박병종 전 군수의 비서실장을 지냈으며, 민선 6기 지방선거 기간인 2014년 박병종 전 군수에게 유리한 여론조사 결과를 공무원의 신분으로 유권자에게 배포해 80만원의 벌금형을 받은바 있다.

더구나 공무원 선거 중립의 법칙을 무시한 중대한 범죄행위를 저질렀음에도 오히려 인사 불이익을 받지도 않고 승진 순위가 빠른 사람을 밀어내고 7급에서 6급으로 승진됐다.

또한, 신씨는 지난 민선 4~6기 12년간 고흥군수직을 수행하는 동안 무소불위의 권력을 과시한 인물로도 알려져 있다.

이러한 가운데, 3선 군수직을 마치고 퇴임하자 박 전 군수의 측근으로 분류된 신씨를 비롯한 비서실 출신들은 민선 6기 군수 후보로 나서 박 전 군수와 치열하게 경합을 벌였던 송귀근 현 군수에게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군민을 위해 봉사하기는커녕 송 군수의 흠집을 찾아내는 데에만 혈안이 되어 있다는 말들이 공직 내부에서 무성하게 나돌고 있다.

지난 해 9월 고흥군의 집단 민원이 발생하자 송귀근 군수는 간부회의 석상에서 “모든 집단민원은 대화로 원만히 풀어나가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며 “반대측도, 찬성측도 모두 우리 군민이라며, 슬기롭게 잘 대처해 나아가야 한다”며 간부들에게 주문하는 과정에서 “집단시위에 가담한 일부 어르신들은 내용도 잘 모른채 몇 명 선동하는 사람들에 의해 이끌려 나오는 경우가 있다”면서 촛불집회도 마찬가지로 몇 사람이 하니까 따라하는 것이라고 지나가는 말로 언급했다는 것.

송귀근 군수의 발언은 휴대폰 녹취를 통해 언론에 유포되면서 촛불집회 참가자들에 항의전화가 빗발치는 등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이에 송 군수는 “촛불집회를 폄하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며, “자치단체장으로서 부적절한 발언이었다”며 사과와 용서를 구한바 있다.

하지만, 그 후 2020년 1월, 당시 녹취록 유포자로 강하게 지목된 직원 신씨가 신안군과 인사교류를 통해 신안 홍도로 파견되면서 보복인사라는 언론의 뭇매를 또다시 맞고 있다.

과연 송귀근 군수가 보복하려고 했을까? 보복하려고 마음을 먹었다면, 인사교류보다 먼저 수사기관에 의뢰했을 것이란 입장이다.

송 군수는 지난 10일 신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직원 신씨를 신안군으로 파견 보낸 것은, 읍면 시설직 6급 직원 6명 중 3명은 민선 6기 사업추진 상 위법관계로 감사원 감사결과 징계처분을 앞두고 있고, 1명은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업무추진에 애로가 있으며, 나머지 2명 중 나이를 고려해 신씨가 가장 적합했다"면서 "파견인사 자리 배치는 신안군에서 하는 것이지 고흥군에서 홍도로 보냈다는 언론기사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송 군수는 ”나도 공직자 출신이고, 또 선배 공직자로서 인사기록 카드에 징계기록의 불명예를 남기는 것은 모든 공무원이 제일 싫어하는 것”이라며 “(직원이 유포자라 하더라도) 징계보다는 잠시 밖에 있다 조용해지면 들어오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면서 징계를 할 생각은 없음을 시사했다.

고흥군 관계자는 “녹취록 유포자로 강하게 지목받는 직원을 수사기관에 의뢰도 하지 않고, 동료의식을 앞세워 징계도 내리지 않으려는 관용을 베푼 것이 보복에 해당하는 것인지 본질을 잘 판단해야 한다”며 “녹취록 유포자는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는지 몰라도 정말 비인간적인 행위를 저지른 것은 분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부 공무원들은 송귀근 군수의 흠집을 잡아 차기 선거에 불리하게 만드는 데 혈안이 되어 군정업무를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는 목소리도 일고 있다.

더구나 12년간 고흥군을 이끌었던 민주당 소속 박병종 전 군수의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를 비롯한 경찰과 검찰고발 등 온갖 비리혐의에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 지역 더불어민주당과 일부세력들의 '호들갑'에도 비판이 일고 있다.

전직 한 공무원은 “해묵은 감정을 앞세워 대립각을 펼치고 이번 녹취록 유포같이 군수의 약점을 잡아 절벽으로 몰고 가려는 행위는 이젠 더 이상 하지 말아야 한다”며 “하루빨리 고흥군이 안정을 찾아 군 발전 속에 군민행복이라는 열매 맺기를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