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5개 자치구청장, 올해 첫 상생회의 개최
- ‘AI 중심도시 실현 등 2020 시정방향 공유·현안 협의
- 시, ‘정의로운 광주 실현 위한 범시민운동’ 협력 요청
- 자치구, ‘기초연금 비용부담 조례 개정’ 등 2건 건의
- 이 시장 “대한민국 경제1번지로 도약하는 원년 만들자”

광주광역시와 5개 자치구가 광주 발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임택 동구청장, 서대석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 등 5개 자치구청장은 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제4차 시·자치구 상생회의’를 개최했다.

○ 이날 행사는 2020 시정방향에 대한 설명을 듣고 광주시와 자치구 주요 현안을 협의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지난 1년6개월 동안의 성과를 토대로 올해부터는 일자리 창출, 소득증가, 지역 경제 활성화 등 시민들이 체감하는 본격적인 성과를 창출하겠다”며 “올해는 무엇보다도 인공지능 광주시대를 열어 광주를 대한민국 정치1번지에서 경제1번지로 도약하는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 특히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실현 ▲노사상생의 ㈜광주글로벌모터스 자동차공장 건설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대대적인 투자유치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광주 만들기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과 세계화 ▲광주전남 상생협력 등 2020년 20대 핵심시책에 대해 소개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 또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의 모습은 청년들이 떠나는 광주에서 돌아오는 광주, 사람과 돈과 기업이 찾아오는 광주를 만드는 것이다”며 “시민들이 ‘나는 광주에 산다’고 자랑스럽게 얘기할 수 있는 당당한 광주를 만들기 위해서는 시와 자치구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더불어 “오는 4월15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실시되는 만큼 모든 공직자는 정치적 중립 의무를 준수해야 한다”며 “공직선거법령 준수를 위해 연초 자치구 방문은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 이에 5개 자치구청장은 올해 광주 시정방향 실현을 위해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 광주시와 자치구는 또 이용섭 시장 주재로 당면 현안을 협의했다.

○ 먼저 광주시는 ‘정의로운 광주 실현을 위한 범시민운동 추진’ 사업에 대한 자치구의 협조를 요청했다.

 - ‘정의로운 광주 실현을 위한 범시민운동’은 안전, 대중교통 등 10대 실천과제를 캠페인, 언론 등을 통해 홍보하고, 자치구별 계획을 세워 시민들이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 자치구는 ‘광주광역시 기초연금 비용부담 조례 전부개정 건의’와 ‘생활폐기물 문제 해결 위한 거버넌스 구성 건의’ 등 2건을 건의했다.

○ 광주시는 이들 안건에 대해 담당부서 검토와 해당 자치구 협의를 통해 추진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 마지막으로 이 시장은 “올해 광주시와 자치구가 광주의 양 날개가 되어 힘차게 도약하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 한편, ‘광주시-자치구 상생회의’는 민선7기 들어 본격적인 지방분권 시대를 대비하고 자치역량을 강화하며, 시와 자치구 간 소통을 통해 지역발전에 통합된 에너지를 결집하기 위해 반기마다 개최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