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와이어팀장/한시협 편집국장

실버복지 어두어 졌지만 보건복지부 10대 유망사업 ‘아동발달검사서비스’ 활성화되는 가운데 복지정책 밑거름 되었으면한다.

실버복지를 말한다면 90년대 후반보다  세금을 많이 내면서도 국민들의 복지혜택은  나빠졌다. 20102년 향해 가는데 국민이 주는 점수는 0점이다. 오죽했으면 차기 대권의 자리매김이라 할 수 있는 서울시장이, 헌 구두를 신고 다니는 가난한 변호사가 됐을 까? 후안무치 하는 위정자들에게 각성제가 충분히 되었을 것이다.

이웃 일본은 20년 전부터 수천억의 예산을 들여 노령화사회에 대비한 복지정책에 과감한 투자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생필품을 구하지 못하여 골방에서 굶어 죽는 노인들이 유행처럼 많이 보도 되고 있다. 복지와 거리가 먼 우리나라는 더했으면 더 했지 덜 하지는 안을 터, 고령화 사회를 예측하지 못하는 현실 속에서 대접받는 실버복지의 환상은 멀기만하다.

새 출발 아동복지 밝아지고

아동복지가 활발히 좋아지는 가운데 전국적으로 실시해가는 ‘아동발달 검사서비스와 중재 서비스’는 국민 복지의 밑거름 역활을 단단히 하고 있다.
실제 현장에서 검사서비스를 받았던 몇몇 어린이집 원장들은 “발달 검사를 받아보고 싶었으나 부담 되서 미루고 있었다고 했고, 특히 어린이집에 찾아와서 검사를 해주는데 두 번 좋았다는 말을 했다.”   국민들을 편하게 해주는 것이 진정한 복지일 게다.

바우처 서비스 사업 뒷받침을 하고있는 사회복지과에 물어보니 “사업을 시행해본 결과 부모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것이 사실입니다.”   “서구청에서만 해왔던 시범사업을 내년부터는 광주 전역 시사업으로 확산시켜 아동발달 지원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입니다”라고 답변을 들었다.

아동발달지원 서비스를 자세하게 알아보면

“전문가에 의한 1:1 조기선별검사서비스 통해 해당 영유아(영유아(만0세~만6세이하)가 가지는 기초발달 수준(운동발달 포함), 언어발달, 초기인지, 정서․사회성발달 수준을 파악하는데 있고, 또한 정상적 사회화 추구, 영유아 정상 발달에 필요한 Goverment mothering으로써의 사회적 안전망 개발 및 서비스의 지속적인 효과 유지를 위한 부모와 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조기선별검사의 중요성으로는 영유아기(환경자극의 부족, 인지발달지연, 언어발달지연, 정서ㆍ행동문제)의 문제에서 아동기(학업능력 부족, 학교적응 어려움, 행동문제, 문제아동 낙인)문제로 연장되어 청소년기(학교부적응, 학교중퇴, 충동적 성관계, 10대부모의 열악한 부모 역할)문제로 발전하는 것을 영유아기에 조기선별검사를 통해 조기 개선하고자 하는데 사업목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실버복지는 부실하게 지원 되도, 새 출발하는 아동들에게 한 치의 오차도 발생하지 못하게 검사를 실시하고, 중재까지 해주는 서비스가 있다니 국민복지의 한가닥 희망이라 할 수 있다.

 

고성중94년 국제태권도신문 120개국 36개월 연재하면서 언론에 참여한다. 2009년 광주ㆍ전남 시민기자총연합 결성 운영해오다, 2010년 한국시민기자협회를 창립한다.  한ㆍ시ㆍ협(韓國市民기자협회뉴스) 전국총괄업무와 기자아카데미를 운영한다. 무등일보, 광주매일신문 등 시민기자팀장을 하면서 시민사회단체 언론인대상을 수상하게 된다. 중소기업체 홍보, 농축수산업, 특산물 기자단교육, 1인 미디어 강좌, 시민기자 주제로 강의를 하고 있다.(현 뉴스와이어 호남본부장/한시협뉴스 www.civilreporter.co.kr 뉴스편집, 발행인/(재)대한마리나산업진흥회 칼럼리스트이며 르포 전문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한 국 시 민 기 자 협 회

(KCRA - KOREA CIVIL REPORTER ASSOCIATION)
2008년 민주,인권,평화를 외치는 광주에서 글쓰기를 좋아하는 시민들이 모여 광주전남시민기자총연합이 출범, 2010,10,9 한국시민기자협회로 창립 발돋움 하였다. 태동하면서 언론관계자나 신문방송학 교수들의 프라보노로 성장동력이 되었다. 본 협회뉴스 싸이트(http://www.civilreporter.co.kr/)에서 교육을 받은 시민기자들이 협회 뉴스창과, 무등일보, 광주매일신문등 다양한 1인 미디어시대 시민기자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이다. 특히 특산물기자단과 1동네 1인 시민기자 활동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이다.
협회-광주광역시 북구 유동 33-42 국민연금 4층 TEL-431-0009/527-0009/ 010-7609-7708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