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유방암 주의, '스스로 예방'하는법
[건강칼럼]유방암 주의, '스스로 예방'하는법
  • 박상현 기자
  • 승인 2019.10.01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여성암 1위!

- 조기진단& 조기치료라면 충분히 완치 가능한 암!

-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암!

- 국가 암검진에는 유방초음파가 포함되지 않아 개선의 여지가 있어...

- 맘모톰(진공보조절제생검술)으로도 예방 가능!

- 유방 진료는 반드시 경험이 풍부한 유방외과의사(유방질환분과전문의)에게...

최근들어 갑상선암을 밀어내고 여성암 유병률 1위를 차지한 유방암은 초기에만 발견한다면치료 후 힘든 항암화학요법을 하지않고 비교적 수월한 수술과 항호르몬요법 그리고 방사선치료만으로도 완치율이 높은 질환이다.하지만 2기 이상의 유방암은 실질적으로 항암화학요법이 필요하며, 광범위한 유방절제 가능성이 높아 우리 여성들의 몸과 마음을 아프게 한다.

유방에 혹이 생긴 것을 유방종양이라하며 이러한 유방종양은 양성과 악성으로 나뉜다.유방암은 유방양성종양과 다르게 일반적으로 크기가 커지며 주변조직을 침범하거나 림프절 전이, 원격 전이를 일으킬 수 있어 즉시 치료해야한다.

유방암의 90% 가량은 침윤성유관암이며 이외에도 침윤성소엽암, 유관상피내암, 소엽상피내암, 파제트병등이 있다.

유방암의 원인으로는 여성호르몬, 연령, 가족력, 비만, 유방양성종양 등이 있다.특히 여성호르몬 노출기간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데 현대사회의 저출산, 고령출산 경향은 폐경전 여성의 유방암 발병률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으며,폐경 후 여성에서 '비만' 또한 유방암 발병률을 높이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는 비단 오늘날 사회경제적 문제 뿐만아니라 의학적으로도 심각한 일이다.

대부분의 질환이 그렇듯 유방암도 가족력의 영향이 상당한 병이다. 유방암환자의 가족을 조사해보면 외할머니, 어머니, 이모, 자매, 딸 등 한가족의 모계 구성원 상당수가 유방암이나 난소암을 앓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사실 유방암의 원인을 살펴보면 불가항력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다만 유방양성종양의 경우, 그나마 미리 수술로 제거함으로써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겠다.

유방암의 진단은 유방촬영(Mammography), 유방초음파, 유방자기공명영상(MRI)으로 하게되는데 유방촬영은 선별검사용으로 활용되며 유방초음파는 정밀검사로,MRI는 유방암 고위험군에서 시행하고 있다. 이런 검사들을 통해 유방암 사망률이 15~30%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유방암의 수술은 유방 전절제술과 부분절제술로 나눌 수가 있으며 조기진단율이 증가한 요즘에는 유방보존술이 가능한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최근에는 비록 암수술이지만 수술 후 미용적인 측면을 최대한 고려하여 인공보형물이나 환자 본인의 등근육을 이용한 수술이 시행되고 있다.하지만 전통적으로 여성의 유방에 칼을 대는 수술은 환자에게 큰 부담을 주게된다.

따라서 유방암이 진단되기 전 유방양성종양의 제거로 미리 유방암의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예방하는 것은 훌륭한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이때 맘모톰(진공보조절제생검술)을 이용한 유방양성종양의 제거는 유방의 상처도 최소화할 수 있고 동시에 확실한 조직검사도 이뤄지기에환자들에게는 매우 유익한 치료법이다.

맘모톰은 과거 두 차례 유효성 입증에 실패해 신의료기술평가에서 통과하지 못하였으나 지난 8월 열린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았다.

맘모톰이란 진공 흡입기와 회전 칼이 부착된 바늘을 이용하여 유방 조직을 잘라 적출하는 검사법이다. 바늘 내에 진공의 음압을 가하여 조직 검사를 하는 동안 바늘을 빼지 않고 지속적으로 많은 양의 조직 채취가 가능하며, 작은 바늘을 사용하기에 상처(흉터)가 작고 통증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또한 초음파로 실시간 병변을 확인하며 제거하기에 불필요한 정상조직의 절제를 막을 수 있다.

유방암을 치료하는 수많은 유방외과의사(유방질환분과전문의)의 다양한 노력과 치료에도 불구하고국가에서 시행하는 5대암 검진에서 유방암검진은 유방초음파 없이 유방촬영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때문에 유방암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우리들이 노력해야하는 부분이 있다.

첫째, 유방암을 예방하는 근본적인 방법은 없다! -> 조기검진만이 유방암을 조기에 잡을 수 있다!

둘째, 유방자가검진 & 유방촬영 및 초음파 -> 주기적으로 검사하자!

셋재, 유방양성종양은은 맘모톰(진공보조절제생검술)으로 제거하여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다!

넷째, 유방암 치료 경험이 풍부한 유방외과전문의(유방질환분과전문의)에게 진료받자.

일반외과전문의/유방질환분과전문의 이석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