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농업기술센터 농특산물 '홍보전문가' 양성시작
교육 특징은 정부 산하기관 가산점부여 언론홍보관리사 자격증 획득
담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이병창)는 지난 27일 농업기술센터 2층 교육실에서 첫 번째 홍보전문가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홍보전문가과정은 한마디로 농특산물을 생산하는 농가의 대표들이 온라인에서 마음껏 키워드 노출을 할 수 있도록 뉴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온라인홍보를 객관적으로 하는 것이다.
농산물, 인물, 역사, 문화, 등 퍼스널브랜딩으로 연결되는 마케팅이다.
담양군농업기술센터에서 실시하는 홍보전문가교육은 총 42시간으로 쉽게 배울 수도 없고 아무나 가르쳐 주지 않는 홍보 전문가 과정이다.
강사로 나선, 현 대학 교수 고성중가 '블로그 노출도 쉽지 않고‘ 농촌에서 시간이 허락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뉴스로 공략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특징이다.
교육을 이수하면 텍스트뉴스, 사진뉴스, 영상뉴스, 카드뉴스, 오토카드뉴스 등 온라인에서 뉴스를 통해 노출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30년간 뉴스플렛폼 사용 권한을 주는 것이 또 하나의 특징이다. 단 결석 없는 성실한 수강생에게만 혜택이 간다.
담양군이 전국최초로 실시하는 농특산물 6차 산업 퍼스널 브랜딩 과정인 온라인 홍보전문가 양성교육 과정은 아래와 같다.(과정 소개)
1-OT / 홍보디렉터설명 / 뉴스로 홍보하기 총론 소개/ 강사, 수강자 소개 / 언론홍보의 패러다임 언론홍보에 관련된 홍보마케팅의 총체적설명 및 홍보 성공사례 제시.
2-SNS소셜네트워크 이해와 홍보채널 /네이버 통합마케팅 및 성공사례- 홍보디렉터 관련 사진, 영상-포토스케이프 활용-비바디디오 소개 블로그 뉴스 사진 편집 도구, 앱 영상편집 실습.
3-스마트폰200% 활용법 / 소셜커머스 개념이해 / 홍보 동영상실무 스마트폰에 활용 영상 어플리케이션 이론 실습 유튜브 홍보동영상 활용 뉴스 영상 만들기.
4-설명글 쓰기 이해 / 제목만들기 12가지 방법, 편리한 블로그 글쓰기, 끌리는 제목만들기, 총 실습, 설명글 쓸 때 유의할 점과 글의 제목 만드는 방법, 어떤 키워드로 글을 써야 하는가? 등 객관적인 글의 성도를 올리는 교육.
5-네이버검색등록 및 키워드이해 핵심키워드 마케팅실무, 모바일홈페이지 홈페이지의 중요성 / 트렌드 / 키워드추출 / 검색등록 이론 실습 모바일홈페이지 총 실습, 네이버 modoo(모두)&크리에이터링크 교육
6-카드뉴스 가공 실습 / 사진 이름표 마들기 카드뉴스3종 뉴스게재 실습 카드뉴스 및 일반 뉴스가공 실습.
7-홍보용 보도자료쓰기 실습, 홍보기사쓰기 실습 / 뉴스배포 / 보도자료쓰기 실전, 보도자료 만들어서 배포.
8-나만 모르는 언론홍보비법 전수, 홍보기사쓰기2 / 살아있는 기사(인터뷰)쓰기 / 동영상 뉴스 배포, 자기를 브랜드 뉴스로 알리기.
9-회사, 본인 ,포털뉴스기사 게재 후 SNS 연동홍보하기, 기사작성실습 SNS 연동실습, 일반뉴스. 동영상 뉴스 카드뉴스 총 실습.
10-블로그 키워드 마케팅이란? 블로그마케팅 개요 / 블로그 키워드 / 블로그 방향성 제시, 돈 되는 블로그마케팅의 정의부터 필요성.
11-농축산물 인터뷰하기( 농작물 소유주) 인터뷰 퍼스널브렌딩 효과, 인터뷰 실습.
12-농축산물 인터뷰하기( 농작물 소유주) 인터뷰 퍼스널브렌딩 효과, 현장인터뷰 실습.
13-현장 뉴스 가공 실습 뉴스 가공 실습 / 작성한 포스팅 노출 확인 및 분석 교육,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토대로 뉴스 포스팅, 주제를 정해 포스팅을 작성한다. 그 후 노출 된 글을 이용해 분석, 상위 노출 보완점을 강의.
14-홍보디렉터 시험 / 수강생 멘토링 종합토론 및 수료식.
농 ∙ 특산물 홍보전문가 양성과정은 1차 8월27~10월15일 총 14회로 주당 2회 3시간씩 맹 훈련을 실시한다.
교육시간 : 42시간(주 6시간, 7주 과정), 매주 화, 목요일 18:00 ~ 21:00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