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300인 원탁토론' 진행사진
'청소년 300인 원탁토론' 진행사진

 

지난 8, 김대중컨벤션센터 4층 컨벤션홀에서 열린 아이들이 행복한 광주를 위한 청소년 300인 원탁토론에서 ‘'청소년이 행복한 광주를 위해 청소년이 제안하고 싶은 정책은?’'을 주제로 토론한 청소년들이 많은 정책 제안을 쏟아냈다.

 

이날 토론회는 광주광역시 내 청소년 참여의 장을 마련하고 토론회 내에서 수렴된 청소년의 의견을 정책입안자에게 직접 전달하고 답변을 듣고자 청자다방의 후원을 받아 진행되었으며, 원탁토론에는 광주시 52개의 중·고등학교 학생들과 학교 밖 청소년 등 청소년 300여 명과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과 이재남 광주광역시 교육청 정책국장, 임미란 광주광역시의회 부의장, 박미정 시의원, 신수정 시의원, 박경신 광산구의회 의원, 김옥수 서구의회 의원이 참석했다.  

 

이 토론은 청자다방의 후원을 받아 진행되었으며, 광주광역시 내 청소년 참여의 장을 마련하고 토론회 내에서 수렴된 청소년의 의견을 정책입안자에게 직접 전달하고 답변을 듣고자 마련되었으며, 원탁토론에는 광주광역시 52개의 중·고등학교 학생들과 학교 밖 청소년 등 청소년 300여 명이 참여해 34개의 원탁에서 토론했다.

 

학교, 문화·여가, 복지, 안전을 주제로 1시간 넘게 이어진 토론을 마친 후, 각 테이블별 대표의견을 선정하여 참여자 모두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테이블별 청소년에게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 제안된 정책으로는 청소년의 수면권 보장을 위한 9시 등교 정책 학생에게도 한 달에 한번 월차(휴가 제공) 학생들의 자유와 인권을 위한 사교육 제한법 필요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학교를 위한 청소년 투표권 제공 자유학기제 운영 개선 및 효율 극대화 학교의 학생인권조례 준수 정도를 감동 및 평가하기 위한 정책 필요 스쿨버스 운행 지원 같은 청소년에게 피해를 주고도 가벼운 처벌을 받는 소년법을 폐지 학생에게 교복 결정권 보장 학교 자치의사결정에 학생참여 의무화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다양한 기회 제공 등이 있었다.

 

이 중, 스마트폰 투표를 통해 1위로 선정된 정책은 학생 스스로 진로에 필요한 수업을 선택하는 수업선택제였다.

 

본 토론 진행 전, 실시된 사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참석한 청소년의 80%청소년 정책 관련 활동에 참여해본 적이 없다에 답하였으며, 사후 만족도 조사에서 정말 우리에게 필요한 게 뽑힌 것 같다”, “처음 참여해 봤는데, 이번 활동을 계기로 우리 청소년들의 생활을 위한 정책들에 좀 더 귀 기울여 보겠다고 생각했다청소년끼리 토론을 해서 청소년을 위한 정책의 의견을 낸다는 게 정말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추후 청소년 300인 원탁토론에서 수렴된 아동의 의견을 바탕으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광주아동옹호센터를 포함한 여러 협력기관들이 모여 촉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스마트폰 투표 실시 후, 정책전달식이 진행중이다.
스마트폰 투표 실시 후, 정책전달식이 진행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