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시상자:박정주(안중근기념사업회광주전남지부장)
문현승(광주광역시 운림중학교교사)
단체상:오월음악(협회장:김원중가수)

20190년 5월11일 제13회 오월어머니상 시상식이 광주광역시 남구 양림동에 소재한 사단법인 오월어머니집에서 진행했다.

오월어머니집 정현애이사장은 오월어머니상 개인상에 선정된 박종주님(안

중근의사 기념사업회 광주전남지부장)은 5.18민중항쟁기간 동안에 행동하기 어려운 공무원 신분임에 불구하고 항쟁에 참여하면서 위험을 무릅쓰고 공수부대원들에게 잡혀가는 학생들을 구출하였으며,항쟁 직후 구속자가족들을 적극적으로 도와 사형수를 없애고 구속자들을 석방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문현승(광주광역시운림중학교 교사)님은 대학생 시절부터 학생운동에 참여하여 대한민국의 민주화와 5 .18의 진실을 밝히고 알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 왔습니다.교사로 재직하면서 5.18민중항쟁의 일반화와 전국화를 위해 교사들을 조직하고 자료를 개발하여 교육을 통해 5.18민중항쟁을 계승하는데 기여해 왔습니다.

단체장에 선정된 사단법인 오월음악은 오월운동의 중심에 서서 음악으로 투쟁을 해 왔습니다.1990년'5.18거리음악제'를 만들어 보다 조직적으로 활동하였으며,2010년 '오월 창작가요제 조직위원회'를 만들어 5.18민중항쟁30주년을 기념하는 오월창작가요제를 기획하여 5.18의 전국화에 기여한 공으로 오월어머니상을  선정했다는 이유를 밝혔습니다.

이어서 광주광역시 이용섭시장,광주광역시의회 임미란부의장,광주광역시 장휘국교육감,민주평화당 최경환국회의원,민주평화당 천정배국회의원,더불

어민주당 송갑석국회의원,제39주년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 김후식 상임행사위원장께서 축사를 하였다.이어서 정현애이사장께서 시상식을 하고 수상자들과 단체 촬영과 수상자 소감 그리고 김원중가수께서 "임을위한 행진곡"을 불러 행사장을 숙연하게 만들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