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자들은 사회적 약자가 아닌 공공의 살인자들입니다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박재홍 기자회원 ] 

▲ 정부의 금연사업은 가해자인 금연자들의 혜택이 아닌, 피해자인 비흡연자들에게 돌아가야 한다(사진출처: free my lungs)

‘6개월간 금연 성공시 정부에서 5백만원을 현금으로 준다면 담배를 끊으시겠습니까?’
 
2015년 1월 1일부터 담배값이 일제 인상되며 정부에서도 금연에 대한 공익 캠페인 준비로 바쁘다.
 
첫시작은 서초구에서 시동을 걸었다.

▲ 서초구-중외학술복지재단 '담배연기Zero 서초'금연사업 발표안

서초구는 6개월간 금연자들을 대상으로 1등 5백만원, 2등 백만원씩 3명에게 총 8백만원의 현금이 지급된다. 이외에도 금연자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주는 프로그램들이 1년동안 제공될 예정이다.

전대미문 고가의 현금이 걸린 모발 니코틴수치배 금연대회를 열겠다는 한심한 정부
 
매년 소모적으로 진행되는 금연 이벤트에 금액만 올라간 것으로 실제 시민들의 금연 계몽효과는 미비한 수준이다.
 
서초구에서 1월부터 중외학술복지재단과 진행하는 ‘담배연기Zero 서초’ 금연사업은 비흡연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혜택이 전무하다.
 
이번 서초구 금연사업은 전문치료제 제조기업인 JW중외제약을 모기업으로 하는 중외학술복지재단(서초구 소재)이 금연지원 프로그램에 필요한 재원을 지원한다.
 
정부에서 하는 캠페인 사업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특정계층의 차별이 없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흡연자들이 소외받는 취약계층으로 대우받고 혜택을 받는다면, 이는 비흡연자들에 대한 역차별에 해당된다.

잠재적 살인자이자 가해자인 흡연자의 지원이 아닌 그 피해를 고스란히 당하고 있는 피해자인 비흡연자가 금연사업 지원의 초점이 되어야만 한다.
 
지금도 부부간에, 또는 직장 환경 때문에 간접흡연으로 암 판정을 받고, 고통에 몸부림 치는 소외계층은 정작 외면 당하고 있는 현실이기도 하다. 담배가 암 발생을 유발하지만, 그 인과관계를 현재의 의학기술로 입증할 수 없기에 담배 연기에 노출을 피하는 것이 최선이다.

단순 돈을 목표로 한 금연이벤트의 효과는 돈이 끝나면 반짝하고 사라진다.
 
오히려 이러한 행사가 늘어날수록 비흡연자들이 돈을 벌기 위해 흡연을 하며 참가자격을 얻기위해 흡연인구가 늘어날 가능성도 고려해야만 한다.
 
금연은 소중한 내 가족, 내 아내, 내 자녀를 위해, 더 나아가 남을 배려하는 지극히 헌신적인 마음인 배려와 사랑에서 그 시작과 끝을 함께한다.
 
흡연은 금연자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그 사람으로 인해 다수가 피해를 입기에 전 국민이 동참해 한 마음 한 뜻으로 공익 캠페인이 진행 되어야한다.
 
[태국에서 제작된 역대 최고 금연광고]

태국에서 담배를 손에 든 아이들이 담배피는 어른에게 다가가 라이터를 빌려 달라는 금연캠페인이 역대 최고의 금연광고로 뽑힌 바 있다.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담배 피우면 안돼’, ‘담배를 피우면 빨리 죽는다’라고 혼내자 아이는 ‘그런데 왜 피우세요?’라며 쪽지를 건내고 떠난다.
 
이 쪽지에는 ‘당신은 나를 걱정해 줍니다. 하지만 왜 자신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나요?’라는 메시지를 우리에게 전달해준다. 한 명의 금연자보다 내 주변의 이웃이 캠페인에 동참해 알려야 하는 이유이다.
 
서초구는 7일 중외학술복지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중외학술복지재단은 금연자 현금 지급 대회를 하며 뜻깊은 곳에 쓰여질 소중한 후원금들을 버리는 일을 지금이라도 그만두길 촉구한다.
 
담배라는 사회적 이슈를 가지고 상업적으로 홍보하고 싶다면, JW중외제약 자체적으로 하면 된다.
 
서초구민의 명예를 지켜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