쉼 없는 열정! 학생들을 위한 주야 헌신적인 지도 멋진 학자!!
평생교육사 반딧불 야학교 김진중교장, 함정희 평생교육지도 선생님
실습생 이 충선, 김 승수 임 성수, 이 수진, 황 용순

오늘은 평생교육의 대가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는 열정의 교수 방희봉 교수를 만났다.

왼쪽 필자와 대전대학교 방희봉 교수
왼쪽 필자와 대전대학교 방희봉 교수

충북 보은 출생으로 현재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산파역할을 하면서 학생들로부터 많은 팔로워와 존경을 한몸에 받고 있는 방 희봉 교수는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에서부터 실무에 이르기 까지 주중과 주말을 학생들에게 할애 하는 전천후 멀티 교수이다.

대전 반딧불 야학교 현장지도 점검차 오신 방희봉교수,함정희평생교육사,임성수평생교육 실습생
대전 반딧불 야학교 현장지도 점검차 오신 방희봉교수,함정희평생교육사,임성수평생교육 실습생

 

늘 상 잔잔한 미소를 머금으며 학생들과 소통을 이끌어 내고 전형적인 외유내강형이라고 표현을 해야 더 어울릴 것 같다. 조용하면서도 많은 학생들의 이름을 일일이 기억하고 따뜻하게 대해주며, 성실하게 지도하는 교수로 정평이 나 있다.

대전 서구 도마동 새마을 금고 3층에 위치한 '반딧불 야학교'
대전 서구 도마동 새마을 금고 3층에 위치한 '반딧불 야학교'

아마도 대전대학교에서는 이름만 들어도 다 알 수 있을 정도로 너무나 소통의 달인이다. 오른손이 하는일을 왼손이 모를 정도로 자기를 내세우지 않는 지역사회의 보배 대전대학교의 자랑스런 교수로서  학생들로부터 한결같이 칭송을 받는 철학과 소신의 양면성을 적절히 분산해 내는 교수님이면서  평범함을 추구하는 한 사람 이다.

반딧불야학교 입구에서 좌측으로 부터 함정희선생님,김진중교장선생님,황용순평생교육사 실습생(에스제이드림(주)실장)
반딧불야학교 입구에서 좌측으로 부터 함정희선생님, 김진중교장선생님, 황용순평생교육사 실습생(에스제이드림(주)실장)

현재 방 희봉 교수는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 주임교수로서 평생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행정업무과 교수업무를 병행하면서도 주야, 주말을 가리지 않고 겸손한 자세로 학생들을 대하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의 존경을 한몸에 받고 있어 대전대학교의 평생교육원은 여타 대학보다도 더 분위기가 좋으며, 평생교육의 대부, 대가라고 학생들은 입을 모은다.

좌로부터 김 진중교장선생님, 황 용순실습생, 방 희봉지도교수님,함정희평생교육사 지도선생님,이충선,임성수 평생교육사 실습생
좌로부터 김 진중 교장선생님,  황 용순실습생, 방 희봉 지도교수님, 함 정희 평생교육사 지도선생님,이충선,임성수 평생교육사 실습생(우측)

오늘 학생들 지도 차 학교를 떠나 실습장소인 반딧불 야학교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지도를 했다. 실습의 중요성을 깨닫고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평생교육사 실습 현장인 대전광역시 서구 도마동에 있는 반딧불 야학교에서 만난 방희봉 교수는 어느때 보다도 진지하고 멋지게 보였다. 정장 재킷과 훤출한 키인 훈남형 교수 언제나 가지런한 옷차림을 한 방희봉 교수의 얼굴이 더욱더 진지하게만 다가온다.

대전 반딧불야학교 실습생 지도차 현장점검을 나온 방희봉교수와 필자
대전 반딧불야학교 실습생 지도차 현장점검을 나온 방희봉교수와 필자

현재 반딧불 야학교에서 평생교육사의 꿈을 꿈꾸며 지역사회 봉사의 일꾼이 되고자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의 평생교육사 실습현장 점검을 하며, 한치의 오차도 없이 차분하게 지도해주는 방 희봉 교수의 얼굴에서 웃음이 떠나질 않는다. 학생들의 요구에도 늘 소탈하게 최선을 다해서 지도해주는 방희봉교수를 학생들은 무척이나 존경하고 따른다.

평생교육사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 방희봉교수,이충선관장(실습생),함정희 평생교육사(선생님)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 방희봉교수,이충선관장(실습생),함정희 평생교육사

평생교육사란? 평생교육분야의 전문인력으로서 평생교육시설 및 단체에서 기관의 장·단기 교육계획을 세우고, 이에 따른 프로그램을 만들어 실행하며, 평가하고, 관리하는 등 평생교육 기관 운영과 관련하여 핵심적인 일을 수행하는 전문적인 직업이다.

다시말해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의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 업무를 수행하는 평생교육 전문 인력이며, 평생교육법에 따라서 교육부장관이 부여한다.

명칭 및 개념의 변천사를 살펴보면 평생교육사라는 명칭은 처음부터 평생교육사였던 것은 아니다. 사회교육자, 사회교육지도자, 사회교육종사자 등으로 사회교육이라는 명칭을 반영해서 다양하게 불려왔다. 이는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이 정립되기 전에 사회교육이라는 표현으로 일반적으로 쓰였기 때문이다. 또한 과거에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기관에 근무하는 환경에서 성인교육자, 교육간사, 스태프, 교육실무자, 프로그래머, 트레이너 등으로 불려왔다. 다른 표현으로는 사회교육전문요원이라고 한다 사회교육법이 제정되기 전까지 평생교육은 그 영역이 광범위하고 종사하는 사람들의 역할과 기능이 매우 다양했기 때문에 평생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통칭하는 전문적인 용어가 제대로 확립되지 않았었다. 점차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전문성에 대한 국가적 인증도 필요해 졌다. 그에 따라 평생교육 종사자 중 일정한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들은 사회교육전문요원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다.

평생교육사는평생교육법이 1998년 8월에 제정되고, 2000년 3월에 시행령이 공포되어 시행에 들어갔다. 평생교육법 공포에 의한 가장 큰 변화는 종전의 교육자 중심의 사회교육보다는 학습자 중심의 평생학습으로 평생학습 시행전략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평생교육법은 그 적용 범위를 크게 확대했던 국민의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확대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그에 따라 평생교육 종사자 중 일정 자격 요건을 갖춘 전문 인력을 지칭 하는 명칭이 사회교육전문요원에서 평생교육사로 바뀌었다. 평생교육사의 직무에는 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한다. 구체적인 직무 범위는 다음과 같다. 1.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요구분석, 개발, 운영, 평가, 컨설팅2.학습자에 대한 학습정보 제공, 생애능력개발 상담, 교수 3.그 밖에 평생교육 진흥 관련 사업계획 등을 들수 있다.

평생교육사의 등급은 1급부터 3급까지로 구분하고 등급별 자격요건은 다음과 같다.

1급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정하는 평생교육과 관련된 업무(이하 "관련업무"라 한다)에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진흥원장이 운영하는 평생교육사 1급 승급과정을 이수한 자를 말한다.

2급 1.「고등교육법」 제29조 및 제30조에 따른 대학원에서 교육과학기술부령으로 정하는 평생교육과 관련된 과목(이하 "관련과목"이라 한다) 중 15학점(필수5) 이상 이수하고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 다만,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이하 "대학"이라 한다)에서 필수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는 선택과목으로 필수과목 학점을 대체할 수 있다.

2.대학,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또는 사내대학에서 관련과목을 30학점(필수5/선택5) 이상 이수하고 졸업한 자를 말한다.

3.대학,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또는 사내대학을 졸업한 자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관에서 관련과목을 30학점(필수5/선택5) 이상 이수한 자 이며

가. 대학,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또는 사내대학나. 법 제25조제1항에 따른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이하 "지정양성기관"이라 한다)다.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정을 운영하는 교육훈련기관1.평생교육사 3급 자격증을 보유하고 관련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진흥원장이나 지정양성기관이 운영하는 평생교육사 2급 승급과정을 이수한 자를 말한다.

3급 1.대학,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또는 사내대학에서 관련과목을 21학점(필수5/선택2) 이상 이수하고 졸업한 자를 말한다.

2.대학,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또는 사내대학을 졸업한 자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관에서 관련과목을 21학점(필수5/선택2) 이상 이수한 자를 말한다.

가. 대학,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 또는 사내대학나. 지정양성기관다.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정을 운영하는 교육훈련기관1.관련업무에 2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로서 진흥원장이나 지정양성기관이 운영하는 평생교육사 3급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를 말한다.

2.관련업무에 1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공무원 및 「초·중등교육법」 제2조제2호부터 제6호까지 또는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의 교원으로서 진흥원장이나 지정양성기관이 운영하는 평생교육사 3급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시험과목필수 평생교육론평생교육방법론평생교육경영론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실습(4주간)

선택과목으로는 아동교육론, 청소년교육론, 여성교육론, 노인교육론, 시민교육론, 문자해득교육론, 특수교육론, 성인학습 및 상담 중 1교육사회학, 교육공학, 교육복지론, 지역사회교육론, 문화예술교육론, 상담심리학, 인적자원개발론, 직업·진로설계, 원격(이러닝, 사이버)교육론, 기업교육론, 환경교육론, 교수설계, 교육조사방법론 중 1평생교육사의 배치평생교육사의 배치대상기관 및 배치기준은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다.

배치대상기관 배치기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시‧도 진흥원 1급 평생교육사 1명을 포함한 5명 이상 시‧군‧구 평생학습관 정규직원 20명 이상 : 1급 또는 2급 평생교육사 1명을 포함한 2명 이상정규직원 20명 미만 : 1급 또는 2급 평생교육사 1명 이상 학교의 평생교육시설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각종 학교형태의 평생교육시설사내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원격교육형태의 평생교육시설사업장 부설 평생교육시설시민사회단체 부설 평생교육시설언론기관 부설 평생교육시설지식,인력개발 관련 평생교육시설평생교육사 1명 이상을 두어야한다.

방희봉 교수의 연구논문은 많은 부분중 그중에서 대전대학교 학술지 ‘정보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를 소개하면 프로포즈는‘평생교육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이다. 초록을 살펴보면 본 연구는 평생교육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따라서 대전지역 평생교육시설에 근무하는 160명을 대상으로 SPSS 20.0을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분석은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측정변수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Varimax 직각회전방법을 이용한 요인분석, 변수들 간의 내적일관성을 통한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Cronbach´s α계수를 이용한 신뢰성 분석, 그리고 가설검증에 앞서 설정된 변수들 간 상호관련성을 확인하고자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후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술통계 분석 결과 임파워먼트는 성별, 연령, 교육수준, 고용형태, 일일근무시간, 월 소득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임파워먼트는 직무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임파워먼트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만족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임파워먼트는 조직몰입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파워먼트 수준이 높을수록 조직몰입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평생교육시설에 근무하는 평생교육사에게 임파워먼트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관점을 반영한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역량과 능력을 개발할 수 있게 하여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증대시켜 평생교육시설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방희봉교수의 연구실은 (우)34520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위치는 대전 동구 대학로 62 지산도서관 1층(용운동 96-3)이며, 평생교육원의 대표번호는042-280-2190,이다.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을 소개하면 2012년도 평생교육원 신입생 선착순 모집했으며, 교과부 학점은행제 실시, 경영학, 미용학, 사회복지사, 평생교육사, 학비감면, 자격증수여. 평생교육사 2급 자격취득 과정이 있다.

대전 서구 도마동에 위치한 반딧불 야학교의 김진중 교장선생은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배움의 가치를 알아가는 것이라고 말하며, 이러한 배움의 가치를 통해서 사람으로서의 기본적인 근간을 이루는 소통의 역할을 하는것이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하며, 이러한 소통의 역사가 바로 설 때 진정한 공교육의 흐름이 자리잡게 될것이고, 국민 누구나 떳떳하게 양지로 나와서 자신을 표현 할수 있을때 비로서 진정성있는 교육이 존재할것이라고 힘주어말하며,이러한 교육의 가치는 국민의 4대 의무중 하나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이자 의무인 것 이라고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바로 문해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의 사각지역에서 외로움을 달래고 있다는 것은 그 많은 문해자 들이 국가로부터 제대로 인식되지 못하고 혜택의 늪에 빠져 있다는 불행한 사실이란 것이다. 이러한 복지사각인 교육의 부재에서 벗어나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의 권리를 찾게 해주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맨 앞줄 좌측 반딧불 야학교 설립자 겸  목사 김 진중 교장선생님과 실습생들
맨 앞줄 좌측 반딧불 야학교 설립자 겸 목사 김 진중 교장선생님과 실습생들

방희봉교수, 김진중 반딧불야학교 교장선생님, 평생교육사를 꿈꾸며 실습선생님으로서 늘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 한다는 평생교육사 함정희 지도 담임선생님, 평생교육사 실습을 하고 있는 이충선고문,임성수부대표,이수진총무,황용순이사등이 실습을 받고 한결같이 평생교육사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켜준 방희봉교수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방희봉교수님, 황용선 평생교육사 실습생, 함정희 평생교육사 지도선생님
방희봉교수님, 황용선 평생교육사 실습생, 함정희 평생교육사 지도선생님

이 글을 읽고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대전대학교 평생교육원”을 치시고 들어오셔서 홈페이지를 서치하고, 궁금한 사항은 담당자들에게 문의를 하면 자세하게 설명할것이며,이 밖에도 학부과정 또는 평생교육과정의 다양한 라이센스도  취득할수 있는 현장의 문을 과감하게 두드리길 바란다.“늦었다고 할때가 가장 빠르다.” 좋은 사제동행이 되길 소망한다.

대전 반딧불 야학교 현장지도 점검을 마친후 평생교육사와 식사를 하고 있는 방희봉교수와 김진중교장, 현장실습을 하고 있는 함정희 평생교육사와 실습생들
대전 반딧불 야학교 현장지도 점검을 마친후 평생교육사와 식사를 하고 있는 방희봉교수와 김진중교장, 현장실습을 하고 있는 함정희 평생교육사와 실습생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