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 포럼 좌장 광운대학교 바이오의료경영학과 윤복근 교수는 “ 전 세계적으로 글루텐 불내증으로 인해 건강에 이상이 생긴 인구가 증가하는 추세이어서, 글루텐 분해 유산균의 산업화에 대한 적용방안을 발표 한다”.
그리고 “(주)마이크로바이옴이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바이옴균주를 이용하여 글루텐 분해유산균을 공동 연구 개발하여 특허 출원한 락토바실러스플란타룸 MB-0601균주)을 주제로 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주최:제6회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포럼광운대바이오통합케어경영연구소,대한마이크로바이옴협회주관:국회의원황주홍,국회의원김경진,동아일보, 대한마이크로바이옴협회후원:과학기술정보통신부,경남농수산식품수출협회,(주)뉴라이프헬스케어,(주)마이크로바이옴
주최:제6회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포럼
광운대바이오통합케어경영연구소
주관:국회의원황주홍,국회의원김경진,
동아일보, 대한마이크로바이옴협회
후원: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남농수산식품수출협회
,(주)뉴라이프헬스케어,(주)마이크로바이옴

광운대학교 바이오통합케어경영연구소는 10월 17일(수) 오후 2시에 국회의원회관 2층 제1소회의실에서 “제6회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 포럼(주제 : 글루텐 분해마이크로바이옴)”을 개최한다.

이번으로 6회를 맞이하는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포럼은 세계경제의 패러다임의 빠른 변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경제의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진행하게 되었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지식기반의 신성장 동력사업이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대표적인 바이오생명과학산업인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산업화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마이크로비타(Microbiota, 미생물군)과 게놈(Genome)의 합성으로 인체 안팎에서 상호작용하는 모든 미생물의 유전정보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식물 및 동물의 면역학, 호르몬 및 대사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차세대 바이오생명과학산업의 핵심물질로 산업화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의료, 식품, 제약, 농축수산, 환경, 화훼, 출산 등 다양한 전문분야와 학술 및 정보교류, 협력과 융합이 절실히 요구되고 각 분야별 정부기관, 지자체, 연구소, 협회 및 단체, 기업 바이오산업에 있는 모든 관계자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 포럼 좌장을 맡은 광운대학교 바이오의료경영학과 윤복근 교수는 “ 전 세계적으로 글루텐 불내증으로 인해 건강에 이상이 생긴 인구가 증가하는 추세이어서, 글루텐 분해 유산균의 산업화에 대한 적용방안을 발표 한다”.

그리고 “(주)마이크로바이옴이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바이옴균주를 이용하여 글루텐 분해유산균을 공동 연구 개발하여 특허 출원한 락토바실러스플란타룸 MB-0601균주)을 주제로 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우리가 먹는 모든 밀가루를 활용한 음식에는 불용성 단백질인 글루텐이 들어있다. 글루텐은 밀가루의 쫀득하고 찰진 식감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사람의 소장에서 잘 분해가 되지 않으며, 대장으로 내려가 대장점막에 붙을 경우 배출되지 않아 부패되면 장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

이번 “제6회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 포럼” 주관의원인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인 황주홍 국회의원과 민주평화당 김경진 국회의원은 이번 국회산업화포럼을 통하여 정책적으로 한국의 미래성장동력인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과정에 필요한 지원과 관련하여 정책마련을 위한 학계, 산업계, 바이오 관련업체와 소통을 진행한다.

학술발표는 포럼을 주최하는 광운대학교 바이오의료경영학과 윤복근 책임지도교수(포럼좌장)의 △장누수증후군과 글루텐분해 유산균의 산업화 적용을 시작으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선임연구원 김민수 박사의 △글루텐 분해 유산균의 특성 및 활용방안, (주)마이크로바이옴 변지영 대표의 △글루텐 분해유산균 제품이 발표될 예정이며, 마이크로바이옴의 의료분야 적용사례로 조호군 원장의 △글루텐의 문제점 임상사례를 발표하고 포럼 마지막 순서로 △발표자와 전문가는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육성 패널 토론을 진행하며 마이크로바이옴의 미래 산업화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참가 사전 접수는 광운대학교 바이오통합케어경영연구소 홈페이지나 식의학(ND)/마이크로바이옴센터에서 받고 있으며, 밀가루 소화 때문에 고생을 하고 있는 일반인이나 글루텐 관련 사업을 고민하는 기업 관계자, 특히 글루텐 알레르기, 글루텐 불내증, 글루텐 과민성 장 질환, 밀가루 중독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참가하면 행사후 글루텐 분해 유산균 체험용 1개월분 제품을 무료로 드립니다. 참석은 누구나 사전 접수를 통해 참석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