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장미바자회 순수 민간행사…법적대응할 것"
조선대 "장미바자회 순수 민간행사…법적대응할 것"
  • 김만수
  • 승인 2018.03.11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익금은 조선대와 함께 ‘조선대人 연합모금’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돼 조선대 학생들의 장학금으로
수익금은 조선대와 함께 ‘조선대人 연합모금’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돼 조선대 학생들의 장학금으로

강현욱 전 학교법인 조선대 이사장이 강동완 조선대 총장을 업무상 횡령 등의 혐의로 고발한 가운데 조선대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무고와 명예훼손 등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조선대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강 전 이사장의 주장은) 시민바자회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개인적 주장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강현욱 전 이사장은 최근 강 총장 등 3명을 업무상 횡령과 배임, 사립학교법 위반 등의 혐의로 광주지검에 고발했다.

강 전 이사장은 고발장에서 강 총장이 지난해 5월 장미축제 기간 '장미바자회'를 하면서 운영권을 특정 단체와 수의 계약하고 수익금을 학교회계에 편입시키지 않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조선대는 "시민바자회는 장미축제의 일환으로 시민사회 등 각계각층의 인사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진행된 순수 민간 차원의 행사"라고 반박했다.

또 "시민바자회는 시민들이 설립한 민립대학에서 지역민과 조선대 구성원들이 함께 하는 축제문화를 만들고, 대학의 새로운 발전 동력으로 추진하는'CU again 7만2000 프로젝트'에 적극 동참하자는 취지로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조선대는 "자발적으로 참여한 시민들에게는 시민단체 회원과 변호사, 대학 내 보직자들의 가족들도 있다"며 "대외협력처는 시민바자회 측과 추진에 대한 협의를 했고 대학은 광주·전남 지자체 참여와 기존 10여년간 운영해왔던 노점상인에 똑같이 공간을 제공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바자회 진행과 관련해 어떤 대학예산도 투입하지 않았고 오히려 전년에 비해 적은 예산으로 효율적으로 진행됐다"며 "시민바자회 측은 정산 후 대학에 2000만원 기금을 납입하고 1000만원을 조선대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목적으로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에 납입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이 모든 사실에 대해 무고와 명예훼손, 허위사실 유포 등 법적조치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선대 관계자는 "현재 정확한 고발장 내용을 확인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고발장을 정식 수령 후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여 필요한 설명 자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아래는 뉴스포털1의 기사 내용입니다.

240여 명에 달하는 자원봉사자들이 땡볕에서 하루 10시간씩 중노동을 하며 바자회를 이끌었다. 이들의 노고가 담긴 바자회 수익금은 3000만 원에 달했고,  수익금은 조선대와 함께 ‘조선대人 연합모금’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돼 조선대 학생들의 장학금으로 쓰인다.장미바자회 수익금 전달식은 31일 오전 9시 30분 조선대 본관 3층 회의실에서 거행됐다.전달식에는 김정희 이금지 시민바자회 공동대표를 비롯해 이윤정 오월민주여성회 회장, 정미란 광주여학사회 위원, 조경숙 한국평생교육발전협의회 이사, 정미경 라이온스 여성회장, 배창숙 천지장례식장 대표, 박영신 박미경 학부모, 고성중 한국시민기자협회 사무총장, 이남호 자원봉사 대표, 김종석 광주은행 조선대 지점장, 김상균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박태선 운영위원, 나종운 청년봉사단장 등이 참석했다.
240여 명에 달하는 자원봉사자들이 땡볕에서 하루 10시간씩 중노동을 하며 바자회를 이끌었다. 이들의 노고가 담긴 바자회 수익금은 3000만 원에 달했고, 수익금은 조선대와 함께 ‘조선대人 연합모금’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돼 조선대 학생들의 장학금으로 쓰인다.장미바자회 수익금 전달식은 31일 오전 9시 30분 조선대 본관 3층 회의실에서 거행됐다.전달식에는 김정희 이금지 시민바자회 공동대표를 비롯해 이윤정 오월민주여성회 회장, 정미란 광주여학사회 위원, 조경숙 한국평생교육발전협의회 이사, 정미경 라이온스 여성회장, 배창숙 천지장례식장 대표, 박영신 박미경 학부모, 고성중 한국시민기자협회 사무총장, 이남호 자원봉사 대표, 김종석 광주은행 조선대 지점장, 김상균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박태선 운영위원, 나종운 청년봉사단장 등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