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소방서 벌교119안전센터 소방사 오태민

 

소방차, 구급차가 사이렌을 울리며 출동할 때는 긴급을 다투는 건이 대부분이다. 출동을 하다 보면 점멸등을 키고 사이렌을 울려도 무심하게 자신의 갈 길을 꿋꿋이 가는 운전자들을 볼 수 있다.

긴급자동차가 출동해도 도로 여건상 피해줄 공간이 확보되지 않거나 여의치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충분한 공간이 있는데도 양보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돌이켜보면 학창시절 긴급 차가 보이면 ‘양보해야 한다’고만 배웠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피해야 한다고 배우지 못한 것 같다. 즉, 양보하는 방법을 잘 모른다는 것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구체적인 방법을 가르치고 성인의 경우 운전면허를 취득할 때 필기ㆍ실기 시험에 반영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 생각한다. 물론 국민안전처 중앙소방본부와 일선 소방서에서도 지속해서 소방차 길 터주기를 홍보해야 한다.

길 터주기 요령으로는 편도 2차선 이하의 도로에서는 우측 가장자리로 최대한 진로를 양보해 서행 운전하거나 일시 정지하고 3차선 이상의 도로에서는 긴급차량은 2차선으로 진행하며 일반 차량은 1차선과 3차선 쪽으로 최대한 이동한다.

소방관이 출동에 임할 때는 환자나 요구조자를 가족처럼 생각하라는 말이 있다. 바꿔 생각해볼 때 출동에 임하는 긴급 차를 보면 ‘내 가족을 구하기 위해 출동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하며 양보의 미덕을 발휘해 보는 건 어떨까. 누군가가 양보하지 않는 사이 누군가는 간절히 도움의 손길을 바라고 있다.

보성소방서 벌교119안전센터 소방사 오태민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