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이 설계에서부터 감리, 입찰, 준공 7급 공무원 도맡아…하청업체와 유착 의혹 제기

190억짜리 ‘광주교통회관’, 공사발주 ‘논란’ 현장사진
[사회는 저절로 좋아지지 않는다. 고성중 기자]광주시가 각종 비리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교통문화연수원에 시출연금 190억 원을 이례적으로 지원한 뒤 건물을 짓도록 한 것으로 드러나 공사발주 방식과 회계 투명성에 대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광주시는 100억대 이상의 공사를 하는 경우 통상적으로 공사 입찰의 투명성을 위해 전문성과 발주 인력 등 종합적인 관리 감독 시스템이 가능한 시 본청에서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유독 광주교통회관에 대해서는 사단법인을 통해 발주한 것으로 뒤늦게 밝혀져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교통문화연수원은 민선5기 때 정기적인 감사를 받지 않아 행정의 사각지대로 방치됐다는 점에서 ‘190억짜리 건물’을 둘러싼 하청업체와 유착관계 및 자금의 흐름이 철저하게 밝혀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광주시는 북구 일곡동에 있는 대지 7000평을 전남도로부터 매입한 뒤 그 자리에 지하1층,지상2층 규모의 광주교통회관을 건립하기 위해 시 출연금 190억 원을 지원하고 지난해 하반기 발주를 통해 N모 업체를 시공사로 지정한 뒤 올해 초 착공에 들어갔다. 현재 공정률은 90%로 올 12월 준공을 앞둔 상태다.

공정별 공사금액을 보면 건축 및 토목 조경 설비 소방에 53억 원을 포함 토지보상비 71억, 설계감리비 15억7000만원, 관급자재비는 41억 원 등 모두 190억 원에 달하고 있다.

그러나 광주시는 대형관급공사를 할 경우 입찰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진 종합건설본부나 도시공사를 통해 조달청에서 입찰했던 방식과는 달리 사단법인인 교통문화연수원으로 하여금 설계에서부터 감리, 입찰, 준공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맡도록 했다.

문제는 광주시가 7급 공무원인 J 모 씨를 파견해 공사발주에 관련된 모든 과정을 감독관리를 하도록 했다는 데 있다. 게다가 교통문화연수원은 자신의 홈페이지 대신 나라장터에 입찰공고를 낸 뒤 이에 응찰한 업체를 공정별로 발주한 것으로 하청업체와 유착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광주시 한 공무원은 이와 관련, “시 산하 사단법인 건물을 신축하면서 출연금을 통째로 주는 방법과 건물을 지어주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고 전제한 뒤 “공사 입찰의 투명성을 위해서는 시 본청과 조달청을 외면하고, 그것도 직원 한 사람을 파견해서 교통회관을 짓도록 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고, 윗선의 지시가 아니면 이뤄질 수 없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하청업자인 모 씨는 “설계에 참여한 뒤 공사를 하려고 대기한 상태에서 교통문화연수원 임원이 갑자기 일방적으로 업자를 바꿔버려 황당했다”며 “원청업체로부터 하청을 받을 때는 통상 건축설계의 경우 5%, 건축 3%, 관급자재는 5~10%사이에서 리베이트를 받는 게 관례”라고 말했다.

반면, 최근 강진에 교통연수원을 건립한 전남도의 경우 71억짜리 건물을 신축하면서 사단법인에 맡기는 게 아니라 전남개발공사가 이를 맡아 발주 업체를 지정하고 공사를 해 광주시와는 대조를 보이고 있다.

특히 시가 출연한 공사비는 2009년도 45억을 출연한 뒤 민선 5기인 2012년 10억, 2013년 35억을 출연했으며 지방선거가 치러진 2014년에 100억 원으로 대폭 증액됐다.

교통문화연수원에는 6.4지방선거 강 전 시장 선거에 적극적으로 개입했거나 캠프에서 핵심으로 활동했던 임원들이 다수 포진해 있다.

한편, 광주시 교통문화연수원은 각종 수당과 출장비 등 수천만 원을 과다 지급하고 인사규정을 무시한 채 직원들을 특별 채용한 사실이 드러나 광주시 관계 공무원과 연수원 임원 등 수십 명이 경찰수사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