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김진관 이시한 기자]

부산 에이즈 사건

 지난 10월 부산에서 지적장애 2급인 A양(26)이 성매매를 하다 적발되었다. A양은 7년이상 에이즈 감염 사실을 숨긴 채 지속적으로 성매매를 행한 것으로 판명났다.

20대인 A양은 2010년 19세 때 정신병원에서 알게 된 신원미상의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뒤 에이즈에 감염되었다. 감염 사실은 같은 해 2월 자궁에 물혹이 생겨 치료를 받던 도중 부산 보건 환경 연구원으로부터 에이즈 보균 사실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그 후 A양은 가출 생활을 하다 B군(28)을 만나 동거 생활을 시작하였다. A양은 자신이 에이즈 감염자 라는 사실을 알고도 랜덤 채팅을 통해 많은 남자들과 성관계를 가졌다.

B군과 동거 생활을 시작하면서 그녀는 성매매를 지속적으로 행하였는데 이 가운데 동거남B는 그녀를 말리기는 커녕 오히려 부추겨 알선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에 따르면 A양은 2010년에 성매매 혐의로 구속된 뒤 출소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성매매를 이어왔던 걸로 드러났으며 동거남 B의 휴대전화를 통해 성매수 남성들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26일 부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소속 정명희(민주당 비례) 의원이 20대 여성 에이즈 성매매 사건 직후 부산시와 16개 일선 구,군 보건소에서 받은 에이즈 감염자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현재 부산지역 감염자는 878명에 이른다.

남자가 781명으로 압도적으로 많고 여성은 97명으로 드러났다. 문제는 이들 가운데 798명은 보건당국의 지원 아래 상담과 치료 ,투약처방들을 받고 있지만 80명은 연락이 두절된 상태다.

A양의 카톡내용

 

 

 

에이즈란 무엇인가

 에이즈란(Human immunodeficiency virus)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AIDS,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 후천성 면역 결핍증 이라고도 부른다. HIV 바이러스는 정확하게 언제 발생했는지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수많은 가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근접한 것은 사람이 영장류의 혈액이나 다른 분비물에 접촉을 하여 생겨난 바이러스란 것이다.

 혈액은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혈장으로 구성되어있다. 여기서 백혈구는 체내의 면역력을 담당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HIV 바이러스가 들어오게 되면 백혈구는 자신의 기능을 서서히 상실하기 시작한다. 이후 최소 10년이 지나면 자신의 기능을 완전히 잃어 버린다. 다시 말해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세균에 무방비 하게 노출 된다는 것이다. 면역 기능을 상실한 체내에 들어온 세균은 계속해서 증식해 수를 늘려간다. 심각할 경우 사람을 사망까지 이르게 하는 질병이다. 질병관리본부에서 조사한 바로 국내 에이즈로 인한 사망자는 2010년 149명, 2012년 110명, 2014년 128명이다. HIV에 감염된 후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사망에 이르기까지 약10년~12년으로 생존기간이 단축 된다.

국내 HIV AIDS 감염자와 사망자

 부산 에이즈 사건 당시 부산시와 보건당국의 태도 그리고 언론의 반응

 부산 에이즈 사건 당시 경찰은 빠르게 대처 하였다. 검찰의 지휘를 받아 법원을 통해 구속영장도 속전속결로 처리했다.  하지만 보건복지부는 달랐다. 경찰이 A양을 검거했을 당시 보건 복지부는 ‘쉬는 날’이였다.

기자가 경찰이 A양을 검거했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부산시에 전화를 걸었지만 대답은 ‘당혹스러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다른일도 처리하기 바쁜데 24시간 에이즈 환자를 쫒아다닐 수는 없다‘ 라는 말만 되풀이 하였다. 보건복지부는 A양이 지난 2010년에도 에이즈 감염 사실을 알고 성매매를 한 적이 있다고 말하면서도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A양은 부산에서 유일한 집중관리 대상 에이즈 환자였는데 보건복지부는 너무 안일한 태도를 보였다.

보건복지부의 안일한 태도에 대해 언론은 들썩였다.

"왜 우리나라만 에이즈환자가 늘어나는가 추적관리 제대로 하지 않아서 그럴 것이다(ilsa****)"

"누구를 대체 보호해야하는 건가요? 저 사람들 보호할라구 잠재 환자들은 방치(jxla****)"

"에이즈 확산을 막고 성매매 업체들 뻔하게 있는데 다 강제 철거하고 저런 인터넷 등을 통한 조건만남은 가중처벌하고 에이즈 환자 단속을 강하게 해야한다(leeh****)"

"청소년들 에이즈 급증이유가 무엇인가.아프리카도 에이즈가 줄고있는데 우리나라 급증.보건당국. 질병관리본부 무엇하는가(dual****)"

에이즈환자를 왜 모르게 하지요? 알아야 단속하고 확산되지않게 막을텐데 쉬 쉬 비밀로만 하니 에이즈 감염자들이 어디가서 어떤 일을 또 발생시키는지(alsr****)"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건이 발생했을 때 보건당국은 안일한 태도 뿐만 아니라 대처도 미흡했다. 에이즈 환자를 위한 격리 보호 시설 뿐만 아니라 유일한 대처라고는 에이즈 감염여부 확인 검사와 에이즈 예방을 위한 콘돔지급이 전부였다.

외국의 에이즈 대처

 호주의 경우는 연방정부가 국가적 전략에 따라 각 주와 지역정부 및 지역사회의 관련 조직을 일관되고 적절한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지역사회, 각 정부 부서, 그리고 보건 및 연구부문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에이즈에 대한 성공적인 대응을 이룰 수 있었다.

 특히 호주는 혁신적인 교육 및 예방 방안의 채택과 더불어 감염된 지역사회와 정부, 연구자, 교육자, 그리고 보건의료 전문가 사이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부상하는 전염병의 변화 양상에 대한 초기 대응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었다.

 영국의 Tony Blair 총리는 미국의 전 대통령 Bill Clinton, Nelson Mandela와 International AIDS Trust를 구축하고, 국제사회 각 부문 의 리더십 증진을 위해 노력했다. 더욱이 영국 총리는 국제 에이즈에 대한 영국 정부의 정치적 리더십을 강력하게 지원함으로써 에이즈에 대한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다.

한국만 증가하는 에이즈 환자

이러한 외국의 에이즈 대처에 반해 국내 에이즈 대처에 대한 해결책이 미비하기에 전 세계적으로 한국의 에이즈 증가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HIV AIDS 신규 감염인 발생 추이

한국의 에이즈 문제 해결방안

 물론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에이즈 감염인이 극히 소수에 불과하지만, 20대의 감염인 비율이 급증하고 있다는 점에서 에이즈와 관련된 안일한 인식은 에이즈 전파를 가속화 시킬 수 있다. 이러한 인식의 전환을 위해서는 일반 국민들이 알고있는 감염인과의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기 위해 일반인도 얼마든지 에이즈에 감염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시키는 대국민 미디어 캠페인이나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통한 교육 컨텐츠 배포 등의 적극적 홍보 활동이 필요한 부분이다.

에이즈 광고

 또한 에이즈 대응 국가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하여 개선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리더십이 매우 중요하다. 국가의 강력한 리더십은 에이즈 대응을 위한 국가전략 수립과 실행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사회적으로 에이즈 문제가 심각하지 않은 우리나라의 경우,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 국한된, 한정된 정책형성 및 관리 체계를 구성하고 있어 정부와 관련 단체와의 협력체계가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에이즈 대응사업의 정부와 민간과의 조정 및 연계 기능을 갖춘 국가 전략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에이즈는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한 질병이다. 따라서 에이즈 예방 교육을 정부차원에서 효율적으로 실시 할 수 있도록 교육기관과 협의를 통해 방지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에이즈 감염자들은 사회로부터 격리 시키는 것만이 해결책이 아니라 부족한 인력과 예산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의사를 표명하여야 한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한국만 에이즈 증가율이 치솟는 시점에서 이를 위한 최선의 치료책 예를 들어 체내 백혈구 감소를 늦추는 외국의 시스템을 도입하여 최대한 완화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부산 에이즈 사건은 단순히 부산시 자체만을 두고 다루어져야 할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 측면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감염자들을 잡아들여 격리시키고 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 등의 표면적인 해결책이 아니라 에이즈라는 질병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변화와 정부 차원의 실용적인 해결책이 요구되는 바이다.

에이즈는 여전히 죽음 및 불치병과 같은 막연한 두려움과 연관된 질병으로 나타났으며 성매매, 동성애자와 관련된 질병으로 지각 되어지는 현실 속에서 국민들의 의식 개선과 함께 정부와 보건당국의 대책 마련 및 시행방안이 시급한 상태이다.

참고기사 및 논문

에이즈의정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26604&cid=51007&categoryId=51007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의 기능

https://www.youtube.com/watch?v=sn1LGfG9p_4

부산 에이즈 사건 관련기사 참조

부산 에이즈 여성 카톡 내용

http://www.newsinside.kr/news/articleView.html?idxno=475980

부산 에이즈 감염자 80명 연락두절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816094.html

부산 에이즈 사건 , 언론만 시끄럽고 보건 당국은 조용했다. 미디어오늘(http://www.mediatoday.co.kr)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39560

한국만 늘어나는 AIDS, 특히 20대 남성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8/12/2017081200168.html

에이즈 확산, 외국은 걸리기 전 약 써서 미리 막는데

http://www.edaily.co.kr/news/news_detail.asp?newsId=01587526612746008

국내HIV감염자와 사망자

http://stock.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120252601

에이즈 관련 논문

file:///C:/Users/Administrator/Downloads/200612266.pdf

file:///C:/Users/Administrator/Downloads/2015%20%EC%97%90%EC%9D%B4%EC%A6%88%20%ED%96%89%ED%83%9C%EC%A1%B0%EC%82%AC%20%EB%B3%B4%EA%B3%A0%EC%84%9C%20%EC%B5%9C%EC%A2%85.pdf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