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김진성 기자회원 ]새만금개발청은 23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금융투자협회와 공동으로 한․중 투자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는 이연택 새만금위원회 공동위원장, 이병국 새만금개발청장, 정희수 국회 기재위원장, 송하진 전라북도지사, 김관영 국회의원, 박종수 금융투자협회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한 ․ 중 경제협력단지의 성공적 조성과 새만금투자 활성화란 주제로 열린 포럼행사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중국 측에서는 류샤오단 화태연합증권 총재, 저우창팅 주한중국대사관 경제공사, 왕원빈 심천전해한화투자공사 이사, 첸궈싱 엘리언홀딩스 사장 등이 참석해 양국 경제협력을 위한 실질적이고 심도 깊은 논의가 있었다.

이연택 새만금위원장은 “새만금사업은 새로운 협력모델이자 양국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초석”임을 강조했다.

이병국 청장은 기조연설에서 “국가적 아젠다인 한․중 경협단지는 한․중관계의 협력의 틀과 비전을 담은 구체적 실현모델이며 새만금의 핵심선도 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제1세션에서는 「한·중 경제협력단지의 성공적 조성 및 투자전략」을 주제로 한·중 경협단지의 조성방향, 차별적인 투자유인 및 효과적 금융전략 등이 논의됐다.

류샤오단 총재는 중국자본의 투자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직접투자에서 인수․지분참여 등 투자방식의 다원화, 부동산에서 정보기술(IT)․문화콘텐츠 등 투자분야의 다각화 등 트렌드 변화를 설명하며, 분야별로 차별화된 합작모델 개발이 필요함을 발표했다.

제2세션에서는 「새만금 투자활성화를 위한 한·중 금융협력 방안」을 주제로, 새만금의 대(對) 중국 투자유치 조건, 신재생에너지와 부동산 개발 등 구체적 분야의 금융협력방안 등에 대해 토론이 진행됐다.
한편, 포럼에 앞서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 친환경 마리나․스마트 그리드 기반구축을 위하여 현대유엔아이 등 6개사와 총 4,92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