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소방서 여성의용소방(대장 강은옥)는 21일 대한노인회 수정구지회 노인대학생100명 대상으로 수정구지회 3층강당에서 안전교육 및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였다.

심정지 환자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소생시킬 수 있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였고 심폐소생술 교육용 마네킹 애니를 활용하여 심폐소생술을 직접 할수 있게 체험위주의 교육으로 진행하였다.

일부 교육참가자는 "심폐소생술이 힘든 줄 몰랐다고 하지만 정말 좋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매우 만족스러운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또한, 각종 안전사고나 화재에 대처능력이 부족해 항상 사고위험에 노출이 있는 상태을 고려해 소화기 사용법,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생활안전사고 방지 교육 및 119신고요령 방법 등에 관해서 이해하기 쉽게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노인들에게 심정지 상황 발생 시 응급대처 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심뇌혈관질환의 심각성을 알려 질환인지율과 예방관리 생활수칙 인지율을 향상코자 마련됐다.

여성의용소방 대장 강은옥은 심폐소생술은 심정지 환자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소생시킬 수 있는 아주 중요한 강사로 나서 심근경색증, 뇌졸중의 조기증상과 대처법 등을 비롯해 심폐소생술 시행방법과 자동제생동기(AED) 작동법 등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인명구조에 필요한 행동요령을 교육하고 마네킹을 활용해 실습했다.

이에 따라 이번 교육은 위급상황 발생 시 심폐소생술 실시로 심근경색증과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ㆍ장애 발생률을 감소시켜 사회경제적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노인회 수정구지회는 "심폐소생술 자체강사를 양성해 찿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 응급상황 발생 시 주위의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신은섭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