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투자. 무재고. 무창고로 사업전개 가능한 획기적인 시스템

청년실업, 조기 은퇴자, 정년 퇴직자 등 일자리 창출이 사회의 큰 문제로 부각한지도 제법 되었고 장수 수명시대에 다른 일자리를 찾자니 치킨, 커피 체인점 등도 포화 상태이며 2017년 3월 24일 조선일보가 미래에셋 은퇴연구소의 보고서를 인용한 기사에서 창업 후 실패율이 정년 퇴직자는 48.8%이며 조기 퇴직자는 74.2%로 나타날 정도로 심각한 수준에 다다랐고 그 만큼 창업의 기회는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경기의 불황으로 기존 사업자, 소상공인, 농어업 축산업 종사자 등등 사회 전반적으로 소득 향상을 위한 방안 모색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하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사업을 설계하고 구축하여 운영 중인 (주)몽돌의 이수익 대표를 대구시 유통단지로 길에 위치한 본사 사옥에서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우선, 대표님의 경력부터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삼성전자에서 근무를 하면서 야간대학교 진학을 위해 체신청 공무원으로 재직을 하다가 사직 후 1987년 1월부터 전자개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1989년 10월 3.3.3 경찰방범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대구, 경북, 경남 각 경찰서에 설치 운영하였고 음향 공급기도 개발하여 대구, 경북 각 전화국에 설치를 하였습니다. 도난 경보기, 전원 공급기, 사이렌 외 보안과 관련된 여러 가지도 개발하였습니다. 이후 보안 회사를 운영하며 직원이 경비원까지 포함해서 200명 정도 운영을 하다가 1997년 IMF가 와서 어려웠던 차 영국 CHUBB 시큐리티 업체에 매각을 하고 계약 옵션에 묶여 향후 10년간 동종업을 할 수 없어 식당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유통 하시는 분들과 인연이 닿아서 2005년부터 유통과 관련된 무역업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사업을 하면서 유통의 흐름과 온라인 사업의 어려움을 접하면서 경쟁력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몽돌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희 회사는 1996년 1월 5일 법인을 설립하였고 2005년부터 중국에 진출하여 무역업을 하면서 온라인 쇼핑몰까지 확대하여 시작하였는데 작년 기준 매출은 113억 9,405만 원 정도이고 직원은 35명입니다. 본사 사옥 건물 1,300평에 본사의 지하 물류창고, 칠곡 약목, 구미 산업단지 해서 국내 총 7,000평의 물류창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 상 좌) 몽돌 본사 (사진 상 우) 칠곡 약목 창고 (사진 하 좌) 구미 창고와 내부

◇온라인 쇼핑몰의 획기적인 시스템이란 무엇입니까?

▶동일한 상품과 가격을 기준으로 비교해볼 때 대형 할인마트 같은 경우는 넓은 매장과 주차장에 많은 상품들을 진열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며 많은 광고. 홍보비에 유통 비용이 들어가는 것을 감안해서 판매가격이 형성되겠죠. 대형 오픈마켓도 입점 수수료에 검색노출이 잘되기 위한 광고비에 유통비용이 들어가지만 대형 할인점 보다는 좀 더 낮은 가격으로 판매가 가능하겠죠. 알리바바는 본사가 쇼핑몰 플랫폼을 제공하고 소비자와 판매자간 거래가 일어나도록 함으로써 유통비를 절감 할 수 있는 구조로 더 싸게 판매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저희 (주)몽돌의 비즈니스 구조는 본사가 구축한 통합 쇼핑몰에 협력 파트너가 입점하여 또 다른 협력 파트너들이 상품 판매시 수수료는 저렴한 %만 지급하고 본사에는 일체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므로 가장 싼 가격으로 경쟁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최근 온라인 쇼핑에 대한 입점자들과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판매 입점자분들은 광고비 경쟁이 높아지다 보니 많은 부담으로 작용이 되고 지나친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정보 홍수로 인해 스팸이나 광고성 내용으로 소비자 외면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입점자가 계절성이 강한 상품이나 품목수가 적으면 신규방문이나 재방문율이 낮아 급격하게 방문 고객 수가 줄어드는 현상이 있고 최근 소비자분들은 보다 저렴하게 상품을 구입하려는 해외직구, 공동구매가 증가할 정도로 관심도 높으며 각 쇼핑몰에서 최저가 비교를 해주는 곳도 많아 판매자들은 점점 힘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시장의 변화는 결국 가성비 대비 좋은 상품을 싼 가격으로 구입하려는 수요자들이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진 상 좌) 상품개발실 (사진 상 우) 영업관리팀 (사진 하 좌) 이수익 대표와 직원들 (사진 하 우) 자체 상품 촬영 스튜디오

◇(주)몽돌의 경쟁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본사의 통합 쇼핑몰을 협력 파트너들이 자신의 상호로 본사와 똑 같은 쇼핑몰을 구축하며 여기에 본인이 생산, 취급하는 상품을 혼자 단독으로 올릴 수 도 있고 다른 협력 파트너 전체에 올릴 수도 있습니다. 협력 파트너 1개당 고정고객 100명을 확보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본사가 목표로 하는 1,000개의 협력 파트너를 합치면 10만 명의 고객이 있게 됩니다. 그러면 A라는 협력 파트너가 전체 협력 파트너들도 판매 할 수 있게 올린 상품이 다른 B라는 협력 파트너가 판매를 하면 B가 저렴한 %의 마진을 공제한 금액을 A에게 지급하면 되고 본사에 대한 별도의 입점 수수료가 전혀 없다는 게 최저가를 만들 수 있는 구조이며 판매가격은 입점한 협력 파트너 모두 동일합니다.

◇본사가 보유한 품목은 어느 정도 입니까?

▶캠핑, 레저, 가방, 쿠션, 가구, 의류, 패션잡화, 주방, 생활용품, 포장용품, 자동차용품 등등 약 3,000여 가지를 구비하고 있으며 협력 파트너들은 초기 소자본으로 본사의 보유 품목으로 무재고, 무창고로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협력 파트너들의 초기 투자 금액은 어떻습니까?

▶통합 쇼핑몰 구축비 150만원과 월 쇼핑몰 관리비 2만원인데 연간 일시불 시 22만원해서 총 172만원입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컴퓨터나 노트북, 스마트폰이 있어야겠지요.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 신고증이 있어야 하며 자신의 상호를 도메인 등록하셔야 합니다. 기존 사무실을 활용하거나 집에서도 운영할 수 있으며 창업 또는 겸업도 할 수 있습니다.

 

(주) 몽올의 상품개발과 통합 쇼핑몰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조기 퇴직자, 정년 퇴직자들도 이 사업을 할 수 있습니까?

▶물론입니다. 본사의 통합쇼핑몰을 구축하고 협력 파트너는 도소매업체, 인테리어, 자전거, 완구점 등과 같은 전문 판매점과 인터넷 쇼핑사업을 하는 판매자분들께도 최저가 판매가 가능한 구조이므로 이런 곳에 영업을 하러 다니시면 되는 것입니다. 상품을 구입한 곳에서는 다시 도소매를 해도 경쟁력이 있는 상품과 구조로 짜여 있습니다. 그동안 사회생활을 하면서 거래선, 지인, 소개 등 인맥이 있으니 그걸 잘 활용하여 통합 쇼핑몰의 회원 가입을 하도록 홍보를 하시거나 구입하신 분으로부터 입소문이 나도록 하는 노력도 필요하겠지요.

◇본사의 코칭과 인큐베이터를 위한 지원은 어떻습니까?

▶본사와 협력 파트너들이 서로 상생하려면 우선 본사의 운영 시스템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6시 까지 본사 교육장에서 설명회를 하고 있으며 협력 파트너를 위한 SNS교육도 무료로 할 예정입니다. 사옥 3,4층 일부를 수리해서 좀 더 쾌적한 교육장과 인큐베이터 기능을 위한 사무공간도 50개 정도 마련하고 각종 창업관련 지원자금 등 정보교류와 해외 생산 관련한 아이템 발굴 시 적극 지원하려고 하며, 협력 파트너들이 성장하여 직수입을 할 때 창고 공간이 없을 경우 본사 창고 활용 및 배송작업까지 실비로 제공할 생각입니다.

◇오픈마켓 등에 입점하는 것도 본사에서 지도해줍니까?

▶우선 기업, 관공서, 학교, 동호회, 동창회, 행사, 종교단체 등등 단체 납품을 위한 홍보도 해보고 개설 초기 홍보, 경험 축적 등을 위해 오픈마켓 입점을 희망하시면 본사에서 협력 파트너 무료 교육과 코칭을 해드리며 먼저 협력 파트너로 운영 중이신 분들로부터 어드바이스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픈마켓에서 활동 중인 협력 파트너 분들의 월 매출은 어느 정도 입니까?

▶초기 활동 중이신 분부터 이제 오픈마켓을 잘 적응하고 활용하시는 분들까지 월 1천만 원부터 7천만 원 까지 다양하게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해외직구. 직수입도 소개가 되어 있던데요?

▶1개의 상품도 저희가 최저가로 해외직구를 해드리며 해외 직수입은 예전에는 한 개의 품목을 몇 백 개 이상 구입하는 방식에서 저희는 중국 현지 공장과 계약을 체결하여 그 공장에서 생산하는 여러 가지 품목을 섞어서 얼마이상 구매하면 되는 획기적인 방식으로 거래처를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150불 이하 구입 시 관부가세가 부가되지 않으며 저희가 표시한 수입 금액은 다 부가세 포함된 금액으로 가장 저렴하게 구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됨으로써 여러 유통단계가 축소됨으로 예를 들면 신발, 의류, 공사 자재업체 등등 많은 판매처에서 바로 직수입을 하면 소비자가 인터넷으로 구입하는 가격보다 더 싸게 판매를 할 수 있게 되는 구조입니다.

 

(사진 상) 본사 2층 교육장과 직원들을 위한 헬스기구 (사진 하 좌) 사업 설명회를 하는 이수익 대표 (사진 하 우) 원적외선 해독 찜질방에서 본사 사업 설명회 후 무료 체험을 할 수 있음

◇요즘 골목상권의 부진으로 상당한 애로가 있다는 것을 보도 등으로 알고 있는데 그러면 이러 분들께도 상당한 경쟁력이 있겠습니다.

▶저희가 설계한 통합 쇼핑몰 구조는 결국 가성비 대비 좋은 상품을 싼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으므로 수입품을 취급하는 판매점, 소상공인, 동네 판매점 등등 골목상권 활성화에도 조금이나마 기여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협력 파트너들도 직수입으로 판매가 가능합니까?

▶당연합니다. 괜찮은 품목을 발굴하여 A라는 협력 파트너가 직수입을 하여 통합 쇼핑몰에 올리면 다른 모든 협력 파트너들도 동시에 판매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판매량이 많으면 A협력 파트너에게 단독 수입권을 보장하니까 히트 품목 하나가 이뤄지면 마치 연금을 받게 되는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중국 현지 상품을 볼 수 있도록 견학을 가는 프로그램이 있습니까?

▶현재 5명 정도로 일주일간 중국 절강성 이우 시장을 현지 견학하고 저녁에는 상품에 대한 토의 등 전문적인 역량을 키우도록 본사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협력 파트너 분들이 많이 모집이 되면 정규적인 프로그램화를 할 생각입니다.

◇평소 자기계발과 활동현황 그리고 앞으로 발전 계획은?

▶저는 고등학교와 대학교 다 전자과를 나와서 이 분야에서 일해오고 많은 것을 개발했는데 온라인 쇼핑의 변화를 깊게 살펴보고

살아남을 수 있는 구조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보안관련 회사를 운영할 때는 MBC TV에서 취재 방영도 했었고 대구경북 소상공인협회 회장, 대구 산격2동 청소년 지도위원회장 역임, 경산시 유도협회장 역임, 중국 안위성 유도협회 명예회장 역임 등을 했습니다. 현재 운영 중인 통합 쇼핑몰의 우수성을 널이 알리고 오너십(ownership)이 있는 분들이 참여해서 조기에 1,000개의 파트너 분들이 형성 되도록 매진하려고 합니다. 목표는 온라인 쇼핑몰의 강자가 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온라인쇼핑 창업을 꿈꾸시는 분들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유통은 결국 소비자의 입소문에 의해서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고 ㈜몽돌이 구축한 새로운 개념의 유통 플랫폼을 잘 활용하면 유통비용을 줄여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창업자를 성공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힘이 됩니다. 또한 본사가 인큐베이터 역할을 해줌으로 협력 파트너와 상호 상생의 발전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로 본사는 지속적인 시스템 개발과 업그레이드, 상품개발, 협력 파트너들의 전문적인 역량 향상을 위해 교육 운영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들께 성공을 기원드립니다.

 

[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최홍식기자]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